광주시의원 "아파트 관리업체 비리 전수조사·감사해야"

장연주 의원 "민원과 분쟁 끊이지 않고 있다"

정의당 장연주 광주시의원은 11일 "광주시는 시급히 전체 아파트 관리업체 비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미 갈등이 심각한 10여 개소 아파트는 광주시 감사조례에 따라 감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지난해 12월 광주시가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광주시 1177개 아파트 중 위탁관리는 529곳 44.9%로 둘 중 하나가 위탁관리다"면서 "아파트 위탁 계약, 관리운영을 두고 시민과 위탁사업자 간 민원과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의원은 "최근 경비원, 미화원의 4대 보험료 과다청구, 퇴직적립금 연차수당 착복, 허위 비교견적서로 공사 입찰서류 위조 등 위탁업체의 비리가 폭로되었다"면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의 비민주적인 회의 규칙, 절차를 무시하는 소수 관리소장과 자치회장의 전횡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광산구의 한 아파트에서 위탁관리 업체가 2년 동안 허위로 초과 징수한 약 1100여만 원의 4대 보험료를 주민의 추적으로 반환받은 사례가 있다"면서 "광주시 전체 공동주택 위탁관리 업체의 보험료 허위 초과 징수 여부, 계약절차와 과정의 문제를 포함한 위탁운영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 / 장진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