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朴 의장 만나 "검수완박 중재안 처리되도록 역할을"

"선거범죄 한해 연말까지 檢에 수사권"
"朴의장 중재안 본회의 올라오면 찬성'

정의당은 26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의 분리를 골자로 하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중재안이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여영국 대표는 이날 오후 박 의장을 방문해 "의장님의 중재안을 기본으로 해서 국민적 우려가 드는 부분을 보완해 의장님께서 다시 양당 대화를 복원시켜내고, 합의정신 자체를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해달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선거범죄 수사 공백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6·1 지방선거에 한해 공소시효(6개월)가 끝나는 올 연말까지 검찰에 선거범죄 수사권을 남겨두는 중재안도 제안했다.

여 대표는 "국민들께서 선거사범 정치인들이 검찰수사를 피해가고자 하는 꼼수가 아니냐는 일부 우려가 있다"며 "보완수사 과정에서 국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입법과정에서 검토돼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인들이 자신들이 빠져나가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데 6·1 지방선거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기소까지 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선거사범에 한해서 보장하는 등의 방안이 있다"며 "이는 합의안을 훼손하는 게 아니라서 약간의 보완 등을 통해 합의안대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앞서 박 의장이 양당 원내대표에게 제안한 중재안과 관련해 "이미 이 합의안에 대해 4월 국회 내에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합의안이 본회의에 올라온다면 당연히 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