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크라이나 원전 안전 위해 IAEA통해 120만 달러 지원

정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관련 국제사회 노력 동참"

정부가 러시아로부터 군사적 위협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원자력발전소 안전 운영을 위해 12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외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원자력 관련 4개 부처가 합동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이같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6~10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IAEA 정기이사회에서 이러한 지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원금은 우크라이나 내 원전 안전·안보 확보를 비롯해 방사성폐기물 관리와 안전조치 이행에 필요한 IAEA 인력 파견이나 장비, 물자 구매 등에 쓰일 예정이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원전 시설의 안전한 운영을 위한 IAEA의 노력을 적극 지지·지원한다"며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관련된 여타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한 중인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부 차관은 전날 이도훈 외교부 2차관과 면담한 자리에서 군사적 무기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날 우크라이나의 요청에 대해 "우리는 인도적 지원을 중심으로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원해왔고, 앞으로도 이러한 방식의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라며, 인도적 방식의 지원만 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부는 러시아의 침공 후 우크라이나 정부와 국민을 위해 4000만 달러(한화로 약 503억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부 / 한지실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