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EAS·ARF 고위관리회의 참여…"北도발에 국제사회 단호한 목소리 요청"

"국제사회, 북한 완전한 비핵화 촉구 메시지 발신해주길"

외교부는 아세안+3을 비롯해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고위관리회의에 잇따라 참석해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며 북한의 도발을 향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목소리를 요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여승배 차관보는 9일 오전 화상으로 개최된 ARF 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지적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국제사회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는 강력한 메시지를 발신해줄 것을 요청했다.

다른 참가국들 역시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 등 긴장 고조 행위에 대한 우려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ARF는 아세안 10개국 및 한국, 북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EU, 인도,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동티모르,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몽골, 파키스탄 등이 참석한다. 북한이 참여하는 역내 유일한 다자안보협의체이기도 하다.

여 차관보는 최근 북한의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해선 우리 정부의 대북 지원 의사를 재확인하고, 북측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국들은 역내 불확실성과 불안정이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안보와 평화 증진을 위한 협력과 공조 필요성에 공감하며 남중국해, 미얀마, 우크라이나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여 차관보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고자 하는 새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을 설명했다.

또 남중국해에서 합법적이고 방해받지 않는 상업과 항행·상공비행의 자유가 보장되는 규칙 기반의 해양 질서에 대한 지지도 표명했다.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서는 아세안 5개 합의사항의 이행, 구금 인사 석방, 민주적 절차로의 조속한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도 러시아의 무력 침공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전쟁의 장기화가 인도적 상황과 에너지·식량 안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데 우려를 표명했다.

이 밖에도 참가국들은 사이버 안보, 해양 안보, 군축·비확산, 대테러·초국가버죄, 재난구호 등 분야별 협력 강화를 통해 역내 안보 증진을 위한 예방 외교와 신뢰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여 차관보는 앞서 지난 8일 개최된 EAS 고위관리회의에 정부 측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여 차관보는 이 자리에서도 ICBM 발사를 포함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안보리 결의 위반이고, 한반도뿐 아니라 전 세계 평화와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임을 지적했다.

아울러 EAS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하고 단합된 목소리를 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도 여 차관보는 남중국해의 법치와 규범기반 다자질서 유지를 강조하고,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역내 주요국 정상 간 전략적 협의체로 지난 2005년 출범한 EAS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일본·중국·호주·뉴질랜드·인도·미국·러시아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