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과제 점검 민관간담회 15일 순천서 개최

여순사건 특별법 시행 5개월...홍보·신고 부족 등 대책 필요

여순사건특별법 시행이후 피해 신고 등 현황과 과제를 점검하는 민관간담회가 15일 순천시 호남호국기념관에서 열린다.



14일 여순10·19범국민연대에 따르면 ‘여수·순천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여순사건 특별법)’ 시행 5개월이 지났으나 지지 부진한 피해 신고 접수 등 현황 파악과 향후 과제 점검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범국민연대는 여순사건 중앙위원회 위원과 실무위원회 위원, 자문위원, 지원단과 조사관, 유족, 여순사건 단체 활동가 및 해설사 등 민관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통해 여순사건의 추진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다.

범국민연대측은 “접수 및 조사 기간이 짧은 만큼 중앙위원회는 물론 전라남도와 각 시군에서는 홍보에 총력을 기울여 희생자 및 유족들 단 1명이라도 놓치지 않고 신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홍보 부족으로 인해 현재 신고 접수율이 저조한 상황이다”면서 “문제점을 논의해 그 대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범국민연대는 중앙위원회에 상근 상임위원이 없이 출범한 만큼 신속한 의결 및 보고 체계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순 중앙위원회 산하 소위원회를 명확하게 정례화하고 역사적 사명감과 전문성을 갖춘 위원들로 구성해 위원회가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집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바 있다.

범국민연대관계자는 "74년 만에 얻어진 기회가 실망으로 변하고 있는 것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가 없어 나서게 됐다"며 “여순사건 관련 민관이 한자리에 모여 현황을 점검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책과 향후 과제를 모색하는 간담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수.순천 / 김권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