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 270명 후손 찾는다…보훈처·경북도 업무협약

훈장 미전수 유공자 후손 찾기 업무협약

일제강점기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공적으로 서훈을 받고도 후손이 확인되지 않아 훈장(건국 훈장과 포장, 대통령 표창)을 받지 못한 독립유공자의 후손을 찾기 위해 국가보훈처와 경상북도가 손을 잡았다.



보훈처는 16일 "훈장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기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이날 오후 3시, 경북도청 3층 회의실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경북지역 보훈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훈처와 경상북도는 후손 찾기 활성화를 위한 정례 협의회 개최, 미전수 훈장 전시회 등 홍보활동, 독립운동가 후손 및 산재묘소 찾기 캠페인, 독립운동 사료 발굴 및 공유방안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현재 경북 지역에서 후손이 확인되지 않는 독립유공자는 270명이다. 건국훈장 202명, 건국포장 13명, 대통령표창 55명이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일제의 조선인 강제 징병을 비판하고 3·1만세운동에 참여한 공로로 지난해 서훈된 고 김구하 지사(2021년 3월, 건국포장)와 고 이주섭 지사(2021년 8월, 대통령 표창)의 직계후손들이 참석해 훈장을 받았다.

박민식 보훈처장은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는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대해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고 국민과 함께 기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후손 찾기 사업을 이번 경상북도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한 분의 후손이라도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경북본부장 / 김헌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