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지소미아, 한일 현안과 더불어 종합적 해법 모색"

"향후 日 측과 외교적 소통 계속"
박진, 군축 비확산 자문위 위촉식
신안보포럼 개최…기술안보 논의
서해 공무원 사건…"유관기관 협조"
"원자력 부문, 한미 긴밀 소통"
우크라 무기 지원엔 "두고봐야"

 외교부가 16일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한일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 발언과 관련해 "한일 간 여타 현안들과 더불어서 종합적인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향후에 일본 측과 외교적 소통을 계속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박 장관은 13일(현지시간) 방미 일정 중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담 후 "우리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일 관계 개선과 함께 지소미아가 가능한 한 빨리 정상화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어 "박 장관은 17일 오전 군축·비확산 외교자문위원회 위촉식에 참석한다"고 했다.

위촉식에서는 핵·미사일, 우주안보 등 분야 총 9분의 전문가들이 자문위원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에 과학이나 기술 등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에 있어서 외교적 외연확대가 필요하고, 새로운 규범들을 형성해야 한다"며 "이런 것을 제대로 자문받고 이해하지 못하면 안 된다는 판단 하에 이번에 출범시키는 것"이라고 전했다.

박 장관은 오는 21~22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2022년 세계신안보포럼'에서 개회사를 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특히 사이버안보, 보건안보, 신기술안보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포럼에는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댄 스미스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장, 에릭 슈미트 전 구글 회장, 손영권 전 삼성전자 사장 등이 대면·비대면으로 참석한다.

최 대변인은 2년 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가 월북 의도 시도를 단정한 것을 사과한 데 대해 "우리 정부의 입장은 이미 오늘 유감 부문에서 포괄적으로 기본적인 입장을 표명했다"며 "이에 따라, 이에 대해서 외교부가 특별히 덧붙일 말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향후의 후속조치 부문과 관련해서 혹시 저희 외교부가 필요한 사안이 있다면 유관 기관과 협조해서 가능한 부문을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당국자는 "막 국내적으로 발표된 사안이기 때문에 국내 유관기관과 먼저 소통하는게 첫 순서"라며 "유관기관 입장을 기초로 소통하면서 필요하면 국제적 소통 필요성 여부도 검토하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원자력고위급위원회(HLBC) 등 한미 간 원전 협력과 관련해선 "소형 모델, 즉 SMR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원자력 분야에 있어서의 한미 간 공조 내지는 협조 부문과 관련해서는 한미 양국이 이미 실무 차원에서 유관 부문 간에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소통 기제의 개최 일자 등은 추후 적시에 공개 가능한 시기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이 언급한 과학기술사이버국 신설 검토와 관련해선 "최근에 여러 가지 외교 환경을 볼 때 과학기술·사이버 분야에 있어서도 우리 외교 활동의 외연 확대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인식에 기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국자는 우리 정부의 우크라이나 무기 우회 지원 여부와 관련해 "나토 회의에서 우크라이나는 중요한 의제"라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지 두고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나토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선 "대통령 참석 여부에 대해서 공식 발표가 안 나왔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정해진 바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