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의혹…경찰, 건설업체 관계자 추가 소환

"세 곳의 건설사가 억대 정치자금 제공"…녹취록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이른바 '선거 브로커' 사건과 관련, 경찰이 자금 출처 의혹을 받는 건설업체 관계자를 추가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16일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건설업체 2곳의 임직원을 소환한 데 이어 이날 또 다른 건설업체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경찰이 확보한 녹취록에는 A건설사 등 세 곳의 건설사가 전주시장 선거와 관련, 억대의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앞서 전주시민회 등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불법 선거자금을 제공한 건설업체를 즉각 압수수색해야 한다"며 "녹취록에 등장하는 다른 전주시장 후보와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하라"고 경찰에 촉구한 바 있다.

이번 선거 브로커 개입 사건은 지난 4월 이중선 전 민주당 전주시장 예비후보의 폭로로 불거졌다.

이 전 예비후보는 전주시청 브리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 브로커들이 후보가 돈을 못 만들어오면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아야 하고, 그 돈을 받기 위한 권한을 달라고 했다"면서 "대가로 시청 국·과장 자리를 요구했고, 대부분 건설과쪽 자리였다"고 폭로했다.

특히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된 녹취록에는 전주시장 선거와 관련, 건설사 3곳에서 선거 자금을 제공했다는 내용이 담기면서 파장이 일었다. 해당 녹취록에는 또 다른 예비후보들과 유력 정치인, 건설업체 등이 언급됐다.

앞서 전주지검 형사3부는 이번 사건에 연루된 선거 브로커 2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최근 구속기소 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본부장 / 장우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