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지인 아들 '행정관' 채용 논란에 "文정부는 공개 채용했나"

"세계 대통령 모두 비서실 참모 상당수를 일해 본 사람으로 충원"
민주당 "1기 내각 한동훈·이상민 지인으로 채우더니…대통령실도"
野 박주민 "尹정부 등용 기준 무엇인가…주변 우려는 상관 없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인의 아들을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으로 채용한 사실이 17일 확인되며 공방이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사적 채용'이라며 비난하자 대통령 대변인실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모든 대통령 비서실은 참모들의 상당수를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일해 본 사람들로 충원한다"며 "'사적 채용'이란 용어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공개 채용이라도 했냐"라고 따져물었다.

대변인실은 "대통령 비서실이라는 공적 조직에서 일하는 이들을 두고 '비선' 운운하는 것은 더욱 악의적"이라며 "더 이상의 억지 주장이나 왜곡 보도가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취재결과 지난 대선 당시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비공식적으로 수행했던 황모씨는 현재 용산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국민통합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으로 근무 중이다. 그는 청년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황씨는 윤 대통령의 오랜 친구의 아들이다. 윤 대통령을 '삼촌', 김 여사를 '작은 엄마'로 부를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같은 의혹에 "사적 채용도 문제이지만 사적인 경로로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더욱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1기 내각을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지인으로 채우더니 대통령실도 지인으로 채우려는 것인지 묻는다"며 이같이 비꼬았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 아들을 행정관으로 채용한 것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황씨의 부친이 삼부토건과 윤 대통령의 연결고리라는 의혹을 가진 '황 사장'이라는 것"이라고 문제를 확장했다.

박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등용 기준은 무엇이냐"며 "사적 친분만 있으면 논란이든 주변 우려든 아무 상관 없는 게 아닌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이병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