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조정지역 해제 국토부에 요청…"주택거래·가격 하락"

전북 전주시가 지난 2020년 12월부터 유지된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국토교통부에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시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후 주택시장을 지속으로 모니터링 한 결과, 6월 현재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건을 모두 충족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주택거래량 감소와 주택매매가격 상승 폭이 둔화한 점이 해제 요청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주택법상 지정요건은 직전 3개월간 주택가격상승률이 시·도별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3배를 초과하는 지역 중 직전 2개월간 월평균 청약경쟁률이 5대 1 초과와 직전 3개월간 분양권 전매거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 시·도별 주택보급률 또는 자가주택 비율이 전국 평균 이하인 경우 중 하나의 요건에 해당하면 된다.

전주는 최근 직전 3개월간 주택가격상승률(1.10)이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3배(3.37) 미만이고, 분양권 전매거래량도 전년동기 대비 62%나 감소했다.

이와 관련, 전주는 지난 2020년 12월18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대출 규제와 분양권 전매제한, 다주택자의 양도세와 취·등록세 중과 등의 규제가 강화됐다.

시 관계자는 "6월 중 예정된 국토교통부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토교통부장관이 조정대상지역 해제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택 거래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 사회부 / 유성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