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선공약 개발 의혹' 민주당 정책연구실 관계자 소환

여가부, 민주당 대선공약 개발 협조 의혹
민주당 압수수색…당·여가부 관계자 조사
다른 정부부처로도 수사 범위 넓히는 중

 여성가족부가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공약 개발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민주당의 연구기관 관계자를 소환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는 이날 민주당 정책연구실 소속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여가부 등 정부부처에 공약 관련 자료를 요구한 경위 등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여가부 공무원들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공무원 중 A씨는 특정 정당 정책연구위원으로부터 대선 공약에 활용할 자료를 요구받고 소속기관 내 각 실·국에 정책공약 초안 작성을 요청했으며, 회의를 거쳐 이를 정리한 후 정책연구위원에게 전달하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함께 고발된 김경선 전 여가부 차관은 취합된 정책공약에 대한 회의를 주재하는 등 관련 업무를 총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해 11월 민주당 정책연구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지난 1월 A씨를 여러 차례 소환조사했으며, 여성정책국 등 다른 관계자도 조사 중이다.

최근에는 여가부 정영애 전 장관과 김 전 차관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여가부 외에 다른 정부부처에도 이러한 공약 개발 협조 의혹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료 요청이 있었는지 여부를 알려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김금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