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서해공무원 사건 정보, 與가 '문제 없다'하면 공개 협조"

"불리한 진실 있어서 정보 공개 꺼리는 게 아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국민의힘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당시 관련 정보가 담긴 기록물 등을 공개하자고 요청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여당이 생각할 때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한다면 공개하는 것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보 공개를 꺼려한 것은 불리한 진실이 있어서가 아니라, 북한한테 얻은 정보, 첩보, (그 습득) 루트와 과정을 공개해야 되는 게 맞나해서 협조하지 않겠다고 한 건데, 그게 마치 숨겨야할 불편한 진실이 있는 것처럼 몰아붙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공개하자. 협조하겠다. 그런데 그게 맞나"라며 "북한에 우리가 여러 정보를 갖고 있는 휴민트와 우리가 첩보 모으는 방법을 다 노출할 정도로 이제 월북인지 아닌지, 왜 (피해자가 월북했다는) 그런 판단을 했는지가 그렇게 중요한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저는 (공개하자는) 여당의 태도에 대해 비판하지만, 그 사람들이 그거(안보 문제 등) 신경 안 쓰고 오로지 우리를 몰아세우는 혈안돼 있다면 기꺼이 공개에 응해드리겠다"며 "공개할 건가 말건가는 자기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북한이 대한민국의 무고한 국민을 살해한 사건이 여러 건 있는데 분노한다"며 "그런데 (2009년 금강산 관광에서) 박왕자씨가 발해됐을 때는 사과도 못받고, 재발방지대책도 못 만들지 않았나. 이 사건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 최고 책임자의 사과를 받고 재발방지책을 받았다. 그게 중요한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분들은 그 당시 (문재인 정부가) 월북으로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싶은 건데, 문재인 정부가 월북으로 조작할 동기가 어디있나"라며 "그분이 월북자이면 상황이 뭐가 바뀌고 월북자가 아니면 상황이 뭐가 바뀌냐"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