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文청와대 출신 산업부 직원 소환…'블랙리스트' 윗선 수사

서울동부지검, 산하기관장 인사에 '윗선' 개입 의혹
2017년 靑 인사 부서 파견됐던 과장급 참고인 조사

 전 정부에서 임명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종용했다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 행정관으로 파견돼 근무했던 산업부 관계자를 조사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이날 산업부 과장급 직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A씨는 2017년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인사 관련 부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산업부 산하 기관장 인사에 청와대가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낸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조만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조사 내용에 따라 박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할지 여부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블랙리스트 의혹'은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지난 2019년 1월 백 전 장관, 이인호 전 산업부 제1차관 등 5명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하면서 제기됐다. 이들은 당시 "산업부 박모 국장이 아직 임기를 끝마치지 않은 발전소 4곳 사장 등에게 사퇴를 종용해 일괄 사표를 내게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 3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고발장 접수받은 지 3년 만에 산업부 산하기관 등을 압수수색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이후 백 전 장관의 자택·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뒤 그를 소환해 조사했다.

이후 지난 13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백 전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수사팀은 추가 수사를 이어가며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김금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