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최강욱 6개월 징계 아쉬워…처럼회 해체해야"

"김남국 비롯해 입단속한 의원들 처벌 없어"
"검수완박 가장 큰 패인, 대중정치로 나가야"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성희롱성 발언으로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최강욱 의원에 대해 "거짓과 위선, 폭력과 증오로 당을 위기에 빠트리는 강성 팬덤 대신, 국민 곁으로 조금 더 다가선 결론을 내린 것이라 여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이 속한 '처럼회'가 지방선거 패배에 책임을 지고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하지만 아쉽다. 최강욱 의원의 거짓 발언, 은폐 시도, 2차 가해 행위를 종합해 보았을 때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은 무거운 처벌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라도 최 의원은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며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당시 회의에 참석하고도 진실을 감추고, 최 의원의 발언을 숨기려고 보좌관 입단속을 시킨 의원들에 대한 처벌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을 감싸고 은폐에 가담했던 의원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 위력을 이용해 사건 자체를 침묵하도록 강요한 행위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며 "여기서 멈출 수 없다. 혁신을 위해 다시 한 걸음 더 내디뎌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을 6·1 지방선거의 패인이라고 꼽으면서, 민주당 내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를 해체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번 결정을 계기로 지선 패배의 근본적 원인을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며 "최 의원, 김 의원을 비롯해 팬덤 정치에 기댄 의원들이 주도한 검수완박은 지선의 가장 큰 패인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폭력적 팬덤에 기대 민생을 외면하고 검수완박을 강행해 당 지지율이 10%나 떨어졌다"며 "청문회를 한다며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앉혀 놓고, 검찰개혁 당위성을 제대로 설명도 못 하고 망신만 당했고, 민형배 의원은 국민들이 기겁할 꼼수 탈당을 강행해버렸다"고 했다.

이어 "권력형 성범죄 전력으로 두 번이나 선거에서 져 놓고도 성희롱 발언과 2차 가해로 당을 위기에 몰아넣었다"며 "이 모든 패인의 중심에 처럼회 의원들이 있다. 처럼회는 팬덤에 취해 당을 국민과 멀어지게 만들고 지선을 참패로 이끌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처럼회는 해체해야 한다. 강성 팬덤에 기대 당과 선거를 망친 책임을 인정하고 자숙해야 한다"며 "당도 최 의원 처분을 계기로 팬덤 정치와 완전히 결별하고 국민의 품으로 돌아가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뜻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폭력적 팬덤이 흔들어대는 당으로는 다음 총선도, 다음 대선도 이길 길이 없다"며 "이제 우리는 팬덤 정치와 이별하고 대중정치의 길로 거침없이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전날 국회 법사위 온라인 회의에서 성희롱성 부적절한 발언을 한 점, 이를 부인하며 피해자들에게 심적 고통을 준 점, 해당 사건으로 당 내외 파장이 큰 점 등을 이유로 최 의원에게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부 / 한지실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