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조국 명예훼손 혐의 유튜버 김용호에 징역 2년 구형

김용호 "조국 전 장관, 여배우 후원" 주장
조국 전 장관, 명예훼손 혐의로 김씨 고소
김건모 배우자 사생활 관한 의혹도 제기

검찰이 유튜브 방송을 통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한 여배우를 후원했다고 주장하는 등 특정인들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연예부 기자 출신 유튜버 김용호씨에게 실형을 구형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서울동부지법 형사12단독 신성철 판사 심리로 열린 김씨의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 결심 공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김씨는 지난 2019년 8월2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김용호 연예부장'을 통해 '조 전 장관이 밀어준 여배우는 누구'라는 영상을 올려 조 전 장관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는 같은 해 9월8일 같은 채널에서 "조국이 밀어준 여배우에 대해 충분히 취재했다"며 "증거를 남기기 위해 녹취를 했고 하나 먼저 공개한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은 김씨의 허위사실 유포로 인해 명예가 훼손됐다며 고소했다. 이외에도 김씨는 2020년 가로세로연구소 팬미팅에서 가수 김건모씨 배우자인 장모씨의 사생활에 의혹을 제기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지난 2020년 12월24일 김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김씨에 대한 1심 선고기일은 오는 8월11일로 예정됐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이병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