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보건위·시민건강국 신설'…광주의사회, 의료정책 제안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 인수위에 제안서 전달

광주시의사회가 '공공의료보건위원회 구축' '시민건강국 신설' '보건소 강화' 등의 내용이 담긴 의료정책을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에 제안했다.



광주의사회는 '보건의료 분야 거버넌스 구축' '제대로 된 광주(공공)의료원 만들기' '보건의료 조직 확충'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건강한 광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위원회 구성' 등을 내용으로 한 의료정책 제안서를 강기정 광주시장 인수위에 제안했다고 21일 밝혔다.

광주의사회는 우선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중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위원회를 광역시에 둘 수 있다는 법률이 있다"며 "지역의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모으고 이끌 수 있는 조직으로 '공공의료보건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 "최근 복지건강국은 부시장과 전대·조대·기독·보훈병원장, 의사회장, 치과의사회장, 한의사회장, 간호사회장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방역대책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이는 구색맞추기에 불과하다"며 "부시장보다는 보건소장이 임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광주의사회는 표류 중인 광주(공공)의료원를 제대로 설립하기 위해 추진위를 확대·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광주의료원은 현재 실행 조직의 부실, 폐쇄적인 의사결정 과정으로 인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서 빠졌다"며 "일반시민과 전문가 집단의 공개적 논의로 합의를 이끈 경남, 울산 처럼 설립추진위를 재구성하고 참여 의사도 예방의학 전문의와 내과, 외과, 청소년의학과, 여성건강의학과, 응급의학과 등으로 확대해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민, 재정회계 전문가, 병원 건축 전문가 등을 참여시켜 다양성과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의사회는 의료의 기능이 강화된 복지도시 실현을 위해 '시민건강국' 설치도 제안했다.

단체는 "현 광주시는 복지건강국이 있지만 보건의료는 작은 부분으로 여기고 있다"며 "건강이 기본으로 한 복지가 필요한 시점인 만큼 시민건강국을 신설해 국장을 의사로 임명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등 감염병 상황에서 지역의 5개 보건소는 방역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며 "이는 보건소장이 모두 의사로 구성돼 가능한 만큼 순환 보직을 최소화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의사가 없어 비의료인을 보건소장으로 임명해야 하는 현실을 막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광주의사회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임신지원금, 임신유지 의료비 지원, 산부인과 제도 개선, 난임 지원 확대, 의료사고 피해구제와 분쟁조정 강제 개시 등이 필요하고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위원회 구성을 통해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성.영광 / 나권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