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국회의원들, 대구 조정대상지역 해제 강력 촉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직접 만나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청
“대구지역 부동산 시장 침체 전국에서 가장 심각, 해제 필요”

대구 지역 국회의원들이 2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만나 대구시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강력히 요청하며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달 말 국토교통부가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일부 지역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검토할 예정인 가운데 대구 지역구 의원들이 원 장관과 국토부 관계자들을 만나 직접 설득에 나선 것이다.

이날 만남에는 국민의힘 김상훈(대구 서구) 의원을 비롯해 임병헌(대구 중·남구)·김승수(대구 북을)·강대식(대구 동을)·이인선(대구 수성을)·류성걸(대구 동갑)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의원들은 대구지역 대부분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주택시장의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조정대상지역 해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의 실패한 부동산 정책에 의해 지정된 조정대상지역을 계속해서 이어가는 것은 맞지 않고, 더 이상 대구를 규제지역으로 놔둘 타당한 이유가 없는 만큼 조정대상지역 해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의원들은 “주택난이 심각한 수도권과 달리 대구시는 주택공급이 충분함에도 문재인 정부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면서 심각한 부동산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며 “서민 실수요자 ‘내집 마련’과 대구 부동산 시장 정상화를 위해서는 규제 해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구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대구시 미분양 물량은 6827가구로 특·광역시 전체의 무려 72%를 차지했고 이는 전년 동월대비(897가구) 7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주택 거래량과 가격 역시 크게 감소했다. 올해 4월말 기준 대구시의 최근 6개월간 주택 거래량과 가격지수는 각각 39.3%, 1.4% 감소하면서 세종특별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감소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주택 거래량과 가격이 타 특·광역시에 비해 크게 감소했고 청약률은 0.89:1로 전국 최저인 것으로 나타나며, 부동산시장 주요 지표들이 전부 최악의 수준을 보였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경북본부장 / 김헌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