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결사반대 부딪힌 폐기물재활용시설 향방…남양주시의 판단은?

주민들, 악취와 화재, 안전사고 위험 들며 결사 반대
남양주시 "일단 보완 요구한 사업계획서 검토해봐야 판단 가능"

경기 남양주시 오남읍에 대형 폐기물재활용시설이 조성된다는 소식에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정가도 반대에 힘을 보태면서 남양주시의 최종 판단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7일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포천시 소재 A폐기물재활용업체는 남양주시 오남읍에 대형 폐기물재활용시설을 건립키로 하고 최근 남양주시에 사업승인을 신청했다.

해당 업체는 폐식용유를 이용해 바이오디젤과 공업용 유지, 동·식물성 유지 제조에 사용되는 정제유를 생산하는 업체로, 이곳에서 하루 150t 규모의 식용유를 재처리할 계획이다.

또 폐식용유 수거에 사용된 철제용기도 파쇄 과정을 통해 분리한 뒤 하루 10t 가량을 고철로 출하할 예정이다.

업체 측은 폐수를 전량 위탁처리하고 대기오염방지시설도 설치하겠다며 환경오염방지계획을 제출했지만, 주민들은 환경오염과 함께 안전사고도 우려된다며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의 주장대로 해당 폐기물재활용시설 건립 예정지에서 300여m 거리에는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하천이 위치해 있으며, 600여m 거리에는 초등학교도 있다.

또 주변에 다른 공장들도 여러 개 위치해 있는데다, 업체가 신청한 폐기물 허용보관량도 1677t이나 돼 유출이나 화재, 폭발 등 사고 발생 시 주변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현재 관련된 주민 민원만 1만건이 넘게 접수된 상태지만, 지자체로서는 적법한 허가 요건을 갖출 경우 이를 반려하기도 어려워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주민들은 물론 해당 지역을 지역구로 둔 정치인들도 여야 구분 없이 폐기물재활용시설 허가에 반대하고 있어 안팎으로 압박을 받는 모양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제출된 사업계획서가 적합한지는 검토를 해봐야 판단이 가능하다”며 “현재 업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누락된 서류가 많아 8월초까지 보완을 요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사업계획서 처리기한이 30일이기는 하지만,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할 수도 있는 만큼 언제쯤 허가 여부가 결정될지는 판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본부장 / 이병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