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국힘 대표와 만찬서 술잔 던진 경제부지사…취임 첫날 '파면 요구'

곽미숙 대표의원, 특수폭행 등 혐의로 김 부지사 고소
취임 첫날 '술잔 파문' 경제부지사에 김동연 협치 '위기'
김용진 "일부 인정…더욱 낮은 자세로 일하겠다"

28일 공식 취임한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전날 저녁자리에서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술잔을 던졌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김 부지사의 즉각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곽미숙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이날 특수폭행 등의 혐의로 김 부지사를 경찰에 고소했다.



취임 첫날 '술잔 파문'으로 국민의힘 반대에도 부지사 임명을 강행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협치'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국민의힘 대표단은 이날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동연 지사는 김 부지사를 즉각 파면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라고 요구했다.

도의회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용인의 한 식당에서 김 부지사와 남종섭 민주당 대표,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 간 비공식 만찬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 부지사와 남 대표 간 의견 충돌이 빚어져 고성이 오가다가 김 부지사가 맞은편에 앉아있는 곽 대표 방향으로 술잔을 던지면서 접시가 깨지는 등 사고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표단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된 회동은 남 대표와 김 내정자 사이 논쟁으로 이어졌고, 격분한 김 내정자는 맞은 편에 앉아 있던 곽 대표를 향해 술잔을 던졌다. 다행히 곽 대표가 다치지는 않았지만, 그 앞에 있던 접시가 깨지는 불상사가 발생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은 김동연 집행부의 의회 무시 행태가 적나라한 폭력으로 표현된 것으로, 가해자인 김 부지사는 물론 임명권자인 김 지사도 이에 대한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김 부지사의 행동에 대해 "김동연 정책의 정점인 경제부지사의 폭력은 의회 무시 태도가 응집·폭발한 것"이라며 "도민의 대표인 도의회에 대한 폭력"이라고 규정했다.

또 "그의 행위는 도의회 최초 여성 대표의원에 대한 폭력이며, 여성에 대한 비하와 차별이 폭력으로 표현된 것으로, 이것은 도민 전체에 대한 테러인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도의회의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경제부지사 직을 신설하고, 측근의 사적 채용을 밀어붙인 김 지사가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곽 대표의원은 곧바로 경기남부경찰청에 특수폭행, 특수협박 등의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변호사인 김민호 국민의힘 법제수석은 "이번 일을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위험한 물건인 소주잔을 집어던져 위협을 가했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작성했다"라고 고소 배경을 설명했다.

황대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확인하고 있다. 비공식 자리였고 당사자들이 있는만큼 민주당이나 남 대표가 입장을 낼 상황은 아닌듯하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부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만찬 중에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은 일부 인정한다. 특정인을 향해 행동을 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지만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며 "책임질 일은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의회와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낮은 자세로 일하겠다. 임기 동안 경기도 경제와 민생 회복, 경기도정의 성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본부장 / 이병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