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가격 또 오른다" 한일도 15% 인상…레미콘 '반발'

삼표 11.7% 한일 15% 인상안 통보
가격 인상시 1t당 10만원 넘길 듯
유연탄, 유류비 등 원자재 인상탓
잇단 시멘트값 인상에 레미콘 반발
"탄원서 제출, 집회 등 집단행동 불사"

시멘트 업체들이 시멘트 가격 인상 초읽기에 들어갔다.

삼표시멘트가 최근 레미콘 업체들에게 가격 인상안을 통보한데 이어 한일시멘트도 시멘트 가격 인상과 관련한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나머지 시멘트 업체들도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1년간 시멘트 가격이 세 차례에 걸쳐 인상되면서 레미콘 업체들의 반발이 거세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한일시멘트는 지난 2일부터 시멘트 가격을 기존 1톤(t)당 9만2200원에서 10만6000원으로 약 15% 인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레미콘 업체들에게 보냈다.

앞서 삼표시멘트도 레미콘 업체들에 시멘트 가격을 기존 1t당 9만4000원에서 10만5000원으로 11.7%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삼표 관계자는 "유연탄과 주요 원자재 가격 폭등, 유가 상승에 따른 선박 운임을 포함한 물류 비용 증가 등 전방위적인 원가 상승으로 인해 경영 환경이 더욱 더 악화되고 있다"며 "자체적인 절감 노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 부득이하게 시멘트 공급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표와 한일시멘트가 시멘트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쌍용C&E 등 나머지 업체들도 조만간 가격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멘트 업체들은 지난해 7월 시멘트 가격을 1t당 7만5000원에서 7만8800원으로 5.1% 인상한 뒤 올해 초에도 약 15% 가량을 인상했다. 이번에 3차 인상까지 이뤄지면 시멘트 가격은 1t당 10만원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시멘트 업계가 불과 1년 새 2~3차례에 걸쳐 가격 인상에 나선 것은 주요 원자재인 유연탄을 비롯해 전력비, 물류비, 환경부담금, 인건비 등 원가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 전량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유연탄 국제시세는 지난해부터 급격히 상승했다. 업계에 따르면 2020년 유연탄 단가는 1t당 평균 60.45달러였는데 2021년 초부터 급등하기 시작해 10월에는 t당 222.4달러까지 상승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연탄 가격이 200달러대까지 오르면서 올해 초 이를 반영해 시멘트 가격을 인상한 것인데 지금은 400달러가 넘는다"며 "유연탄을 비롯한 원자재, 물류비 등도 모두 상승해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시멘트 업체들이 가격 인상안을 통보하기 시작하자 시멘트를 주원료로 하는 레미콘 업체들의 반발도 커지는 모양새다.

중소 레미콘 업체들의 연합체인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는 전날 긴급회의를 갖고 시멘트 가격 인상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중소 레미콘 업체들은 "일방적인 시멘트 가격 인상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탄원서 제출과 집회 등 집단행동도 검토하고 있다.

연합회 관계자는 "유연탄은 국제 시세가 있기 때문에 원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파악이 가능하지만 나머지 인상요인은 우리가 전혀 알 수가 없다"며 "유류비 인상에 따른 부담은 시멘트뿐 만 아니라 레미콘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 조봉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