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나부랭이 망언' 허식 인천시의장…"경찰분들께 죄송" 사과

사과문 통해 "의장 신분으로 적절치 않다고 생각…경찰관들께 거듭 사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경찰관들을 비하하는 내용의 글을 게시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경찰에 공식 사과했다.

특히 허 의장이 경찰의 “오는 30일 인천시의회 본회의 개원에 앞서 유감 표명 및 사과를 해달라”는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논란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허식 의장은 4일 오후 2시30분께 인천 남동구 인천시의회 의장실에서 논현·미추홀·부평·중부 등 6개 경찰서 인천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단에게 자신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손병구 회장은 "의장님이 올린 SNS 글 때문에 7000여 명의 인천 경찰이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었다"며 "300만 인천시민의 대표이자, 대의기관의 대표로서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시정에 반영해야 할 분의 사고가 이 정도로 편협해 있다는 사실에 놀랐고 어떻게 향후 시정을 운영할지 심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는 30일 정례회가 개회 된다. 개회에 앞서서 의장께서 이 부분에 대해 유감 표명, 사과까지 해달라”고 요구했다.

미추홀경찰서 대표는 눈시울을 붉히며 “38년 근무한 여성 경찰관인 계장님이 허 의장의 글을 접하고 너무 화가 나서 울었다”며 “제 손을 꼭 잡고 의장의 사과를 받아올 수 있도록 부탁을 할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허 의장은 “글을 올린 때 코로나19 걸려 누워서 올린 것”이라며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올린 부분은 생각이 없었다. 비하를 하거나 명예훼손을 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며 “인천뿐 아니라 전국의 경찰분들에게 사과드린다. 페이스북을 끊을 것이고,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허 의장은 사과문을 통해 “적절치 못한 SNS 활동으로 인해 상처를 받은 일선 경찰들과 실망을 안겨드린 인천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의장’의 신분이 아니고 정당인으로서 개인 SNS 활동을 관행적으로 해왔었던 것이 의장의 신분으로서, 공인으로서 적절치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저의 적절치 못한 행동으로 일선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경찰관들에게 깊은 상처를 드렸고, 앞으로 인천시의회 의장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경찰관들의 복지 향상, 근무 여건 개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거듭 경찰관들과 시민들에게 물의를 일으킨 점 사과드린다”며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겠다”고 덧붙였다.

허 의장은 경찰 측의 요구를 모두 받아드려 다음주 미추홀경찰서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인천시의회 본회의 개원 때도 사과하기로 했다.

회장단 측은 빠른 시일 내에 회의를 열고 허 의장의 사과 수용 여부 및 명예훼손 고소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허 의장은 지난달 27일 "지금 당장 문재인부터 잡아넣어라. 가능한 모든 수단 동원해 구속해라. 경찰 나부랭이들 그때도 까불면 전부 형사처벌해라. 이건 내전상황이다"라는 글을 자신의 SNS에 공유해 파장이 확산됐다.

그는 또 "민노총은 노동자의 삶의 향상을 위한 투쟁이 아니라 정치적 행동으로 좌파 정권을 위한 폭력적 집단행동을 일삼는다. 전교조는 공산이념의 좌파적 시각으로 교육한다. 노조와 같은 경찰직장협의회는 2020년에 만들어졌다. 만든 넘이 문재인이다. 나라를 망가뜨리려는 간첩질의 일환인 것이다"라고도 적었다.

해당 글이 지역내 확산되면서 경찰은 공분했고, 민주당도 잇따라 입장을 내고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 / 김 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