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대응단 출범…"尹정부 입장 모호 불안"

위성곤 정책수석부대표, 후쿠시마 대응단 단장 맡아
규탄·철회 결의안 발의,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등 추진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을 저지하기 위한 대응단을 공식 출범했다. 이러한 결정을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 발의 등 전당적으로 나서 사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 대응단은 11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출범식을 열고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가 방사 후 7개월이면 제주 앞바다에 퍼질 것이라고 한다. 수해는 고스란히 우리 국민이 입게 된다. 그런데도 윤석열 정부는 모호한 입장으로 국민을 더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도 후쿠시마 폭발 당시 방사능 유출이 없다고 해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바 있다"며 "오염수 방류 결정을 사실상 묵인하고, 일본에 적극적 반대는커녕 상의 시도조차 안 했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환경 주권, 특히 어민 생존권을 위협받는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정부는 국익을 훼손하는 굴종 외교가 아니라 제소 등을 포함한 모든 외교적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며 " 민주당은 후쿠시마 대응단을 중심으로 일본 오염수 방출 저지에 적극 나서겠다. 국민과 함께 정부의 적극 대응과 조치를 강력 촉구한다"고 전했다.

대응단 단장을 맡은 위성곤 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대응단은 다음과 같은 활동 목표를 갖고 오염수 방류 저지에 당력을 모으기로 했다"고 전했다.

위 단장에 따르면 결의안 발의에는 민주당 73명 의원이 참여했다. 여기에는 ▲국회 차원의 일본 오염수 방출 규탄 ▲일본 정부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주변국 등 국제 사회의 오염수 방출 규탄 및 저지 참여 유도 ▲일본 내 방출 반대 양심 세력과 연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응단에 동참한 이원욱 의원은 "제가 2020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대책 촉구안을 발의하고 통과까지 했다. 문재인 정부 때는 그런 문제 해결을 위해 IAEA(국제원자력기구)에 가서 강력 규탄, 대책 촉구도 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 여러 노력을 기울였는데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그런 노력이 전혀 보이지 않아 참으로 우려된다"고 했다.

이 의원은 "다핵종설비로 제거했다곤 하지만 삼중수소가 12년 좀 넘게 남는다고 한다. 일본 주장은 열흘이면 몸에서 빠져나가니 문제없다는 것인데 과학적 근거는 하나도 없다. 이제 바다 오염만이 아니고 우리 주변 생태, 하천까지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이건 도저히 덮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문승국 한국해양수산신지식인중앙회장, 박영남 한국김산업연합회장 등도 참석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원전 오염수는 바다에 방출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국민 불안을 잠재울 수 없다"며 "수산물 소비 기피 현상이 벌어지면 수산업 붕괴는 자명한 일이다. 이 사안은 우리 국가식량 안보가 위협받는 엄중하고 중대한 문제다. 수산업의 존재를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보탰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