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李기소 강경 대응 예고…"반협치 폭거", "檢독재 선언"

"무능, 실정 감추려는 저열한 정치 기소"
"검찰 공화국 완성 본심 만천하 드러내"
"공정·상식 허문 채 폭주…반드시 막을 것"
"추잡 사냥", "대국민 선전포고" 등 규탄
"독재 사실상 선언"…임기 미보장 발언도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기소한 것에 대해 "반협치 폭거", "검찰 독재 선언" 등으로 강력 반발하면서 대정부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8일 민주당 지도부는 이 대표 기소 이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검찰 처분을 비판하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규탄 발언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먼저 박홍근 원내대표는 "추락한 민심을 사정, 공안 정국으로 만회하려는 반협치의 폭거"라며 "야당 대표를 제물 삼아 윤석열 대통령 본인의 무능과 실정을 감춰보려는 저열하고 부당한 최악의 정치적 기소"라고 지적했다.

이어 "역대 어느 정권도 말꼬투리를 잡아 대선 경쟁자를, 그것도 제1 야당 대표를 법정에 세운 적은 없었다"며 "신음하는 민생엔 무대책으로 일관하더니 실정을 가리기 위한 검찰권의 무모한 행사엔 거침이 없었다"도 했다.

또 "국민이 윤석열 정권에 바라는 건 검찰을 앞세운 정치쇼가 아니라 민생 경제임을 진짜 모르는 건가"라며 "아무리 지록위마를 외쳐봐야 그동안의 무능과 실정은 가릴 수 없다"고 규탄했다.

박 원내대표는 "모든 책임은 윤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 대표가 제안한 영수 회담엔 흔쾌히 응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하고선 정작 추석 명절에 보내온 선물은 정치 검찰의 칼 끝"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검찰 출신 육상시를 대통령실에 전면 배치하고 좌 동훈, 우 상민으로 사정 권력을 장악하더니 야당 대표와 의원을 탄압하면 검찰 공화국 완성이란 윤 대통령의 본심을 만천하에 드러냈다"고 했다.

나아가 "양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파는 양두구육 장사꾼은 그 누구도 아닌 윤 대통령 본인이란 사실을 스스로 입증한 셈"이라고 부연했다.

또 "독선적 국정 운영과 민생 경제 무능으로 국민적 신뢰를 잃은 윤석열 정권이 무리한 사정 정국으로 돌파하려 한다면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엄중 경고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공정과 상식을 허문 채 브레이크 없는 폭주를 이어가는 윤석열 검찰 공화국을 국민과 함께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은 이 대표 기소를 "추잡한 사냥"으로 지칭하고 "이러고도 역사와 정의란 관점 앞에서 과연 검찰 제도가 존속하길 원하나"라고 성토했다.

또 "백현동 관련 이 대표 발언은 국정감사장에서 있던 발언"이라며 "압력, 위협이란 표현은 다소간에 과장이 있었을지 언정 자기부죄금지의 원칙에 입각해 적어도 대장동, 백현동 공세에 이 대표는 자기 방어를 할 수밖에 없는 과정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성남도시개발공사 김모 처장 관련 발언에 대해선 "이 분이 성남시청 공무원이 아니다"라며 알았는지 여부는 내심의 영역이며, 동행 사진이 있다고 해도 법적 의미 있는 인지에 해당하는 지엔 의문이란 취지 언급을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이 끝내 정치 탄압의 강을 건넜다"며 이 대표 기소를 "대국민 선전포고이자 국민들께 정치 탄압의 추석 선물을 폭탄 투하하듯 던졌다", "비정하고 치졸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검찰의 칼로 흥한 자, 검찰의 칼로 쓰러질 것"이라며 "정권은 짧고 국민은 영원하다", "국민과 정권이 싸우면 항상 국민이 이긴다", "윤석열 정권 5년 후를 걱정하라", "국민은 윤석열 정권에게 받은 만큼 돌려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규탄 목소리를 내면서 "지금까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지선, 대선 거치면서 약 20명에 이르는 당 현직 의원들이 선거법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검찰은 밤늦은 시간까지 무리한 고강도 압박 수사를 진행하는 건 물론 심지어 가족까지 불러 압박성 조사를 하고 있다는 증언도 잇따른다. 과도한 압수수색을 통한 별건 수사 의도가 심각하게 의심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으로 대표되는 독재 망령이 윤 대통령을 통해 다시금 되살아나는 모양새"라며 "현대 역사에서 민주주의를 파괴한 지도자의 말로는 항상 비참했단 걸 명심하라"고 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은 오늘 검찰 독재 시대를 사실상 선언하며 민생 정부, 민주주의 정부로의 길을 사실상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권력을 갖고 있으면 허위사실도 아무 문제가 없게 되고, 권력이 없으면 사실이라도 허위사실이 되는 신독재 시대가 도래한 건가"라며 김 여사 관련 의혹을 상기했다.

아울러 "국민을 무시하고 과거 정치 문법과 신공안 시대로 돌이키려 하는 부분은 반드시 국민적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며 "임기가 보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외 장경태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은 데드라인을 넘었다"고 비판하면서 "윤석열·김건희 부부, 장모의 불법 비리, 부패를 밝히는 것에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김 여사 의혹과 이 대표 부인 김혜경 여사에 대한 검찰 수사 등을 지적하고 "부당한 정치 기소한 검사들은 책임을 지고 있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기소, 수사일 때 책임을 졌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재판 과정에서 무죄가 나온다면 이에 대해 확실히 책임지고 옷을 벗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추석 연휴 말미에 대선 관련 자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 처분이 나올 소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오는 12일께 추가 입장 발표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