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역화폐 예산 삭감 중앙정부 결정 잘못됐다"

"윤석열 정부, 리더십 위기"
차기 대선 출마 질문에 "그런 생각 할 여념 없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6일 내년 지역화폐 국비 지원 예산 삭감에 대해 "중앙정부의 결정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지역화폐는 이미 검증된 정책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비 진작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혹시 이와 같은 의사결정에 있어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면 이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반영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를 '기회의 수도'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민은 다른 도와 다른 특별한 기회를 꼭 만들어 드리겠다. 공평하게 기회를 만들어 드리겠다"며 "기회 사다리, 기회소득, 기회 안전망, 기회 발전소 등을 만들겠다"고 구상을 밝혔다.

김 지사가 '기회소득'을 내세워 '기본소득'을 추진한 이재명 전 경기지사와의 차별화를 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전임 지사가 했던 것 중에 좋은 것들은 계승하고 수정, 보완도 하고 또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바꾸고 해야한다"며 "정책 특히 경제는 흐름이다. 김동연표 경기도가 할 일은 분명히 해야 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윤석열 정부에 대해 "지금 경제 위기, 외교 위기, 정치 위기라고 얘기하지만 리더십 위기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언급하며 "그 내용이 뭐가 됐든 대통령께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인정을 하고 유감 표시 내지는 사과를 했더라면 더 큰 방향에서 갈 수 있었는데 여러가지 일들이 블랙홀처럼 말려들어간다든지 이거는 리더십의 위기"라며 "빨리 정상적으로 복원돼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그런 생각을 할 여념이 없다. 우선은 경기도를 위해서 또 경기도민을 위해서 몸과 마음을 바쳐 일하는 것이 도리"라며 "제 정치적인 어떤 목적이나 방향 이런 걸 생각할 경황없이 경기도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원 / 신 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