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트램’ 도입 세 번째 도전…타당성 검토 용역 시작

21일 착수 보고회…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내년 9월18일까지 수행

제주도가 신교통수단으로 '트램'(노면전차) 도입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한 용역을 시작했다.

2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보고회가 열렸다. 용역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맡았고 내년 9월18일까지 진행된다.



용역진은 이날 기본 방향과 제주의 도시교통 현황 및 장래 여건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향후 트램 도입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계획임을 보고했다. 이 자리에는 도와 행정시 교통 및 도시 관련 부서장, 전문가 등이 참석해 용역의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용역진은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한 교통체계 필요성, 이미 운영 중인 대중교통수단과의 중복노선 조정 방향,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추진 시 대응 방안, 자금 조달 방안 등을 검토하게 된다.

용역에서는 큰 틀에서 방향 설정과 향후 각종 법적 절차를 이행하기 위한 논리 개발 및 기초분석 등이 중점 검토될 전망이다. 트램 도입을 위한 법적 첫 단계인 '제주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에 앞서는 사전 타당성 용역이기 때문이다.

이상헌 도 교통항공국장은 보고회에서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도시 공간 형성, 15분 도시계획 등 도정 주요 정책 비전과 연계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용역진에 주문했다.

한편 도의 트램 도입 추진은 2010년 우근민 도정, 2016년 원희룡 도정에 시도됐지만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중단됐다. 사실상 이번이 세 번째 도전인 셈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 취재부장 / 윤동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