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완주군, 전주시 등과 상생협력 협약 취소 환영"

전북 완주군의회가 완주군의 전북도·전주시와의 상생협력 협약식 취소 결정에 뜻을 함께 하고 나섰다.



완주군의회는 28일 “행정통합을 배제한 양 지역 주민의 삶의 질과 복지를 위한 상생협력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마치 행정통합의 전 단계로 보는 오해와 곡해가 확산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또 “주민을 위한 상생사업이 행정통합으로 가려는 수순 아니냐는 왜곡과 변질이 난무해 3개 지자체간 협약식을 취소한다는 완주군의 입장문에 동감한다”며 “상생사업은 행정통합 문제를 완전히 배제하고 지역 주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완주군의 상생협력 사업이 행정통합과 연계되는 왜곡 해석으로 확산되거나 타 지역의 인위적 통합 몰아가기가 진행된다면 군의회 차원의 협의를 통해 상생사업을 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순수한 상생협력 사업마저 행정통합의 전 단계로 곡해될 경우 주민들의 갈등만 부추기는 꼴이 되고, 그 상처는 완주군민이 온전히 감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런 일이 절대 반복 되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군의회는 또 “군의회 의원들은 ‘대가 없는 호의는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행정통합을 완전히 배제한 채 완주군과 전주시 등 두 지자체간 동등한 입장에서 순수한 의미의 상생협력만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향후 진행 될 수 있는 상생협력 사업 또한 행여 행정통합과 연결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며 “군민을 뒤로 한 채, 정치와 행정을 동원해 완주 군민을 분열 시키는 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 27일 입장문을 통해 오는 31일 전북도에서 진행 예정이었던 완주·전주 상생협력 사업 협약식 취소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본부장 / 장우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