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주도와 손잡고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추진

오세훈-오영훈, 3일 UAM 사업 등 7개 분야 업무협약

서울시가 오는 3일 오후 제주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제주특별자치도 교류 강화 업무협약'을 맺는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제주도는 관광·문화·교통 교류 등 7개 분야 업무에 대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추진 ▲서울-제주 간 관광 교류사업 및 홍보 ▲서울-제주 청년정책 추진 및 자원 활용 공동협력체계 구축 ▲서울-제주 농수특산물 직거래 활성화 ▲미래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협력 ▲문화·체육·교육 분야 교류협력 등이 있다.

먼저 오세훈 시장은 제주고향사랑기부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 참여하며, 향후 서울시와 제주도의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홍보 등에 협조할 예정이다.

두 지자체는 관광 분야 지역교류사업을 위해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홍보단 '트립메이트' 팸투어 운영, 서울-제주 연계 여행상품 개발 및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양 시·도의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교차 홍보를 진행한다.

청년정책 활성화를 위해서도 협력한다. 양 시·도는 현재 추진 중인 청년정책 사례와 성과 등을 공유해 청년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 참여기구, 청년단체 간 교류도 활성화해 청년정책을 다각적으로 논의하는 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 미래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에 있어 상용화 공동 전담조직(TF) 구성 등을 통해 관련 법 제정 및 실증 관련 정부협력에 두 지자체가 힘을 모은다.

그밖에 서울시의 도심광장 및 공원을 이용해 제주도 생산자와 서울시 소비자 간의 직거래 장터 운영하고, 제주 친환경농산물을 서울시 친환경 유통센터 학교 급식으로 지속 공급함으로써 도농 간 상생을 도모하는 등 서울시와 제주도는 다양한 분야에 교류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협약 체결 후 오 시장과 오영훈 도지사는 한라수목원 잔디 광장으로 이동해 양 지자체 교류협력을 다지는 기념식수를 한다.

서울시를 상징하는 은행나무와 제주도를 상징하는 녹나무를 식수하며, 매해 성장하는 나무처럼 서울시와 제주도의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