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 부회장 "대북사업 경기도와 추진...이화영과 계속 공유"

이화영 뇌물 등 혐의 재판에 나와서 증언

방용철 쌍방울 그룹 부회장이 북한 측과 대북사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관련 내용을 계속 공유했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쌍방울의 대북사업이 경기도와 무관하다는 이 전 부지사의 주장에 대해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얘기"라고도 강하게 반박했다.



3일 수원지법 형사 11부(부장판사 신진우)는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 전 부지사의 속행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은 방 부회장이 증인으로 나왔다.

방 부회장은 이날 "2018년 12월 쌍방울 그룹의 북남협력 사업제안서를 이 전 부지사와 공유한 적이 있느냐"는 검찰 측 질문에 "서류를 보낸 것은 아니고 우리가 어떻게 준비해서 제안할 거다. (북한 측에서) 누가 나온다 이렇게 전달했다"고 답했다.

이어 김성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위) 실장을 만난 자리에서 "김 전 회장이 '우리가 경기도를 대신해 (스마트팜 사업 비용) 500만 달러를 지원할 테니 걱정마라. 경기도랑 손잡고 우리가 (대북사업을) 하겠다'라는 얘기를 했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검찰이 해당 내용도 이 전 부지사와 사전에 얘기가 된 것이냐고 묻자 "북한과의 사업을 위해 간 것이라 가기 전에도, 가서도 (이 전 부지사에게) 연락드렸다. (김성태) 회장님한테 보고한 거보다 더 많은 일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방 부회장은 그러면서 '쌍방울의 대북사업은 경기도와 완전히 무관하다'는 이 전 부지사의 주장에 대해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화를 내기도 했다.

그는 "쌍방울이 북한과 체결한 계약서 내용을 면밀히 보면 규모만 600조가 된다"며 "쌍방울은 시가 총액이 1조도 안 되고, 회사에 300억도 없던 상황인데 그 사업을 따와서 뭘 어떻게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바로 밑 이 전 부지사를 통해 안부수를 소개받고 대북사업을 논의했는데 경기도가 이를 도와준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누가 개인 돈 100억을 북한에 넘기겠느냐"라며 "대북 전문가들도 경기도가 묵시적으로 관여하지 않고 있다면 그런 계약서를 절대 써주지 않는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사외이사직을 그만둔 뒤인 2018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법인차량 등을 받는 방식으로 3억여원의 뇌물 및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이와 관련 이 전 부지사에게 뇌물 등을 공여한 혐의로 같이 구속기소 된 방 부회장은 그동안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다가 지난달 22일 돌연 입장을 번복하고 혐의를 일부 인정한다는 의견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한편, 검찰은 5일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로 이 전 부지사에 대한 4차 소환조사를 진행한다.

이 전 부지사는 김 전 회장에게 경기도의 대북사업인 스마트팜 지원비 500만 달러 대납을 요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전 부지사는 이와 관련한 자신의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본부장 / 이병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