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곧 강제징용 해결책 정식 발표" NHK

 한국 정부가 한일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공 소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조만간 정식 발표할 전망이라고 NHK가 5일 보도했다.



NHK는 관계 소식통과 매체 등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관련 강제징용 재판에서 배상 명령을 받은 일본기업을 대신해 행정안전부 산하 재단이 원고에 지급하도록 하는 해결방안을 공표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NHK는 강제징용공 문제 해소를 위한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고 소개했다.

강제징용공 문제를 높고 한국 정부는 올해 1월 해결책으로 행안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배상금에 준하는 금액을 소송을 제기한 원고들에게 지급하는 안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방안에 관해 한일 양국 정부는 외교부 담당자를 내세워 협의를 거듭했으며 지난달 말에는 박진 외교부장이 강제징용공 재판의 원고 측과 면담하고 한국 정부의 방침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등 조율을 진행했다고 NHK는 지적했다.

NHK는 한국 정부가 내놓을 해결책이 재단이 배상금을 대신 지급하는 1월 방침에 따른 내용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요미우리 신문은 전날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공 소송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해법을 마련하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한일관계에 관한 과거 공동선언과 총리 담화 입장을 계승한다고 표명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뉴스 / 백승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