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동 택시강도 살인' 범인 16년 만에 검거…단서는 '쪽지문'

경찰 "과학기술 발전과 끈질긴 집념이 어우러진 성과"

인천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고가 밑 도로에서 택시기사를 흉기로 살해하고 도주한 일당이 과학수사 기법의 발전으로 16년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사건 현장에 타다 남은 불쏘시개에서 발견된 ‘쪽지문’을 토대로 범죄관련성이 의심된 차량 990여대의 전·현 소유주 2400여명을 직접 찾아다니며 면담 수사를 진행한 결과 범인들을 특정하고 검거할 수 있었다.



인천경찰청 형사과 중요미제사건 전담수사팀은 강도살인 혐의로 A(40대)씨와 B(40대)씨 등 2명을 붙잡아 구속했다고 7일 밝혔다.

A씨 등은 지난 2007년 7월 1일 오전 3시께 인천 남동구 남촌동 제2경인 고속도로 남동고가 밑 도로변에서 택시기사 C씨를 상대로 금품 6만원을 빼앗고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구치소에서 처음 만나 친구가 된 이들은 당시 금품을 빼앗는 과정에서 강하게 저항하던 C씨를 미리 준비해 온 흉기로 살해하고, 택시를 운전해 인천 미추홀구(옛 남구) 주택가로 이동시킨 뒤 불을 질렀다.

경찰은 사건 발생 후 곧바로 수사전담반을 편성하고 수도권에 등록된 범죄 용의차량 5968대에 대해 수사를 진행했다. 또 기지국 통신 수사 2만6300여건, 876세대 탐문수사 등 방대한 수사를 진행했으나, 범인을 특정할 단서는 발견하지 못했다.

2016년 사건을 넘겨 받은 인천경찰청 중요미제사건 전담수사팀은 수사 기록 및 현장 자료 등을 면밀히 재분석하는 동시에 통신수사, 지문감정, 관련자 조사, 프로파일링 등 광범위한 수사에 나섰다. 경찰이 이번 미제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작성한 수사기록은 2만5000장에 이른다.


경찰은 방화현장 인근 폐쇄(CC) TV 영상 등을 통해 차종과 흰색 번호판 등을 확인하고, 수사 착안사항을 토대로 범행에 이용된 동종 차량 9만2000여대의 자료를 발췌했다. 이후 관련성이 의심되는 차량을 990여대로 압축해 해당 차량을 소유했거나, 소유 중인 2400여명을 직접 찾아다니며 면담 수사를 진행했다.

특히 범인들이 택시에 불을 지를 때 사용한 종이 불쏘시개를 눈여겨 본 경찰은 과학수사를 토대로 전 차량 주인의 ‘쪽지문’을 발견하고 A씨 등을 강도살인 피의자로 특정할 수 있었다. 경찰은 이후 A씨를 지난 1월 5일 경기도 소재의 주거지에서 그를 붙잡았다.



경찰은 또 범행 현장에서 택시에 불을 지르고 도주하는 모습이 담긴 CCTV영상과 통신 및 금융거래내역 분석, 프로파일링 등 다각적인 추가 수사를 진행해 공범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 지난달 28일 공범 B씨를 긴급체포해 구속했다.

조사과정에서 A씨는 “범행을 저지른 기억이 없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했으나, 경찰은 과학수사를 통해 확인한 증거를 토대로 A씨를 구속 송치했다. 반면 B씨는 경찰에서 “금품을 강취할 목적으로 A씨와 공모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범행을 자백했다.

경찰은 사건 당시 확인되지 않던 쪽지문이 시약이 개선되는 등 과학수사기법 발전하면서 지문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A씨는 구속된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며 “이번 미제사건의 범인 검거는 살인죄의 공소시효 폐지, 미제사건 수사팀 운영, DNA·지문 등 과학수사 기법의 발전과 함께 미제사건 수사팀의 끈질긴 집념이 어우려져 이룬 성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 / 김 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