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도이치모터스 수사' 어떤 제한도 안둬…김건희 출석조사 포함"

'대장동' 김만배 구속기소…이재명 곧 기소
"김건희 여사 출석조사 등 제한 없이 수사"

정치권에서 '50억 클럽'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사건'에 대한 특검을 추진하는 가운데, 검찰이 "어떠한 제한도 두지 않고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장동·도이치모터스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9일 "대장동 개발이익 자금 흐름과 사용처를 면밀히 추적해 이른바 '50억 클럽' 로비 의혹의 실체 규명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도 제한없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 김만배씨를 범죄수익은닉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로 김씨 등이 얻은 것으로 조사된 범죄수익 2070억원 상당을 몰수 및 추징보전한 상태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이 얻은 범죄수익이 총 7800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나머지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사업과정에서 쓰인 비용 외에 '50억 클럽' 등 로비 자금으로 사용된 부분이 있는지도 수사 중이다. 이를 위해 대검찰청 검사 1명과 중앙지검 형사부 검사 1명을 대장동 수사팀에 파견했다.

검찰은 로비 의혹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장동 사건 본류에 집중하다 보니 로비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의구심을 갖고 계시는데, 관련 증거나 자료 수집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선 "주가조작에 가담했다는 혐의를 받는 피의자들을 계속 조사 중"이라며 "김건희 여사 출석조사를 포함해 수사 대상과 방식에 어떠한 제한도 두지 않고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검찰이 고의로 수사를 지연하고 있다"며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과 코바나컨텐츠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특검법을 발의했다. 지난 3일 발의한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과 함께 소위 '쌍특검'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야권의 특검 추진에 "입장 표명은 부적절하다"면서도 "그간 수사를 상당 부분 진행해 왔고, 최근 수사팀 인력 보강을 통해 사안의 실체를 규명할 계획이란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기소는 보강수사가 마무리된 뒤 이뤄질 예정이다. 검찰은 구체적 기소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김금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