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선택' 김포FC 유소년…시민단체·유족, 진상 규명 촉구

선수들과 감독·코치 분리 후 재조사 요구

 지난해 발생한 국내 프로축구 경기 김포FC 유소년 선수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 시민단체들이 책임자 처벌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체육시민연대 등 4개 시민단체들이 14일 오전 김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사건의 진상조사와 김포FC U18축구팀 감독과 코치진의 직무정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사망 직후부터 현재까지 가해자의 도의적인 책임인 사퇴도 없었고, 오히려 김포FC는 공식 징계결과가 최종적으로 나와야 책임자를 징계할 수 있다는 핑계로 감독과 코치의 재계약을 완료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출자·출연기관을 관리해야 하는 주무부서에서 후속조치를 했어야 한다"며 "유가족이 신뢰할 만한 조사와 명확한 진실 규명, 재발방지를 위해 신속한 분리조치를 통해 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가해자로 지목된 감독과 코치의 직무정지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극단적 선택한 A군의 아버지는 "누구도 도의적 책임을 지는 사람도 없고, 진심의 사과와 반성도 없었다. 지도자들의 반복적이고 심각한 언어 폭행, 괴롭힘 때문에 두려움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생을 포기한 아들은 본인 유서에 그들 때문에 매번 '살인 충동과 자살 충동'을 느꼈다고 남겼다"면서 "분명 아동 청소년에 대한 범죄임에도 여전히 그 팀에 남아 다른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포FC 서영길 대표이사는 "스포츠윤리위원회에서 지난해 8월까지 어떠한 근거로 징계 조치됐는지 공문으로 통보해 주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받지 못했다"면서 "대표이사 재량으로 징계를 내리기에는 법적 근거 등 부족함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포FC 유소년선수 A(사망당시 18세)군의 아버지측 변호인은 지난 6일 오후 인천지법 부천지원에 김포FC를 상대로 영업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유족은 또 수원지방법원에 A군이 중학교 시절 소속된 화성시 모 FC(U-15)에도 영업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A군은 지난해 4월 27일 오전 2시께 김포시 마산동 기숙사 건물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A군은 사망 전 SNS에 A4 용지 5장 분량의 유서를 남겼다. 유서에는 코치 등 지도자들의 언어폭력과 동료들의 괴롭힘에 힘들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 / 김 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