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5·18 망언'에 광주·전남지역 정가 발끈…"즉각 사퇴해야"

5·18정신 헌법 전문(前文) 수록과 관련해 "불가능하고 반대한다" "표를 위해선 조상 묘도 파는 게 정치"라는 막말을 한 국민의힘 김재원 수석최고위원에 대한 사과와 사퇴 여론이 연일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14일 성명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21년 광주를 찾아 '5·18은 피로써 지켜낸 헌법수호 항거'라고 말했고, 지난해 5·18기념식에선 '헌법 정신 그 자체고,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라고 밝혔음에도 '친윤' 최고위원이 5·18을 부정하고 호남의 정신을 농락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친일도 모자라 이제는 극우냐"며 "나라의 근간이 어디로 흘러갈지 심히 걱정된다"며 망언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촉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김 최고위원이 태극기 집회 주동자인 전광훈 목사가 주관하는 예배에 참석해 '5·18정신 헌법수록은 불가능하고. 반대한다'고 말한 뒤 전 목사가 '전라도에 립 서비스 한 것이냐'고 묻자 '표를 얻으려면 조상 묘도 판다는 게 정치인들 아니냐'고 말한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당은 이어 "5·18정신 헌법 수록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고, 시민들이 피를 바쳤던 희생정신 그 자체"라며 "김 최고위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분명하게 사과하고,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같은 극우 언사에 동참한 자당 최고위원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광주시당도 전날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은 5·18정신 훼손, 지역 감정과 정치 혐오를 조장한 김 최고위원의 당직을 즉각 박탈하고, 징계할 것"을 촉구했다.

또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5·18정신 헌법 수록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5·18기념식에선 '5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 그 자체'라고 말한 바 있음에도, '친윤' 최고위원이 5·18 망언을 한 것은 국민의힘이 결국 5·18에는 관심 없고 광주를 이용하는데만 관심있는 당이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광주시의원 22명도 공동성명을 내고 "김기현 대표도 지난해 5월 라디오에 출연해 5·18정신 헌법수록과 관련해 매우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 있고, 당의 의견을 수렴해 볼 때가 됐다고 밝힌 바 있다"며 "집권여당 수석최고위원의 발언은 개인 의견일 수 없는 만큼 즉각 지도부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광주시도 대변인 명의로 낸 입장문에서 "김 최고위원이 '5·18정신 헌법 수록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있을 수 없는 폭언"이라며 김기현 대표를 향해 "5·18정신 헌법 수록 반대가 (당의) 공식 입장이냐"고 물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흥.강진 / 채희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