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절대 반대" 시민 1천여명 궐기대회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목소리가 개별적 집회에서 광명시민 총궐기대회로 이어지는 등 갈수록 커지고 있다.



광명시민 1000여 명은 17일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 모여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박승원 시장 양기대·임오경 지역 국회의원과 안성환 광명시 의회 의장 등 지역 정치권도 함께 했다.

또 차량기지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경기도의원, 광명시의원을 비롯해 광명시체육회, 광명시 새마을지회와 30여 시민사회단체 등도 참여해 커지는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광명시흥공공주택지구(3기신도시)에 차량기지 웬 말이냐!’고 쓴 플래카드를 들고나와 구호를 외치며, 관내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전면 반대했다.

특히 박 시장은 “쾌적한 자연환경과 주거환경은 광명시민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라며 “구로차량기지를 이전받아 이를 훼손시킨다면 우리는 후손들에게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또 그는 “18년째 타당성 조사만 하는 구로 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이미 죽은 정책”이라며 “정부는 이미 정책으로서 수명을 다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라고 했다.

박철희 공동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강행한다”라면 “이는 광명시를 과거에 가두려는 시대착오적 정책으로, 광명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반대 순위를 높였다.

또 그는 “구로구의 차량기지로 인한 민원을 광명시민의 희생을 통해 해소하려는 계획 자체가 과연 정부 사업으로서 적정한지 묻고 싶다"라며 "답을 내 놓으라"라고 했다.

이에 앞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7일에는 국회에서 광명시민, 광명시, 정치권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지난 14에는 경기도의회에서 도의원들과 공동기자회견을 연 것을 비롯해 국회와 용산 대통령실 그리고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는 등 관내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 발전종합대책의 하나로 서울 구로구에 있는 철도차량 기지를 2026년까지 1조 700여억 원을 들여 9.4㎞가량 떨어진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그간 광명시와 협의를 진행해 왔다.

국토부는 2016년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했으나, 사업비가 2016년 9368억 원에서 2020년 1조1859억 원으로 증가하자 광명시 요구에 따라 지난 2020년 11월부터 타당성 재조사를 하고 있다.

하지만 광명시는 2018년 11월부터 시의회, 시민단체와 함께 "구로차량기지 관내 이전은 정부의 일방적 사업"이라며, 반대한다. 지난 2019년에는 시, 시의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 발족하고,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구로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재조사 결과는 3~4월 중 열릴 예정인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회의 후 발표될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본부장 / 이병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