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군사위성 1호기 시찰…"위성 탑재 준비 완료"

"위성발사준비위 사업 마무리…차후 행동계획 승인"
우주개발국 이후 28일만 공개활동…딸 주애 동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위한 현지 지도에 나서며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북한 관영매체가 17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공개 활동에 나선 건 지난달 국가 우주개발국을 방문한 지 약 한 달 만으로 북한은 위성 탑재 준비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 위원장이 16일 비상설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에서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위한 사업이 마무리를 뜻하는 '결속' 단계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비상설 위성발사 준비위원회 사업정형(실태)을 구체적으로 료해(점검)했다"며 "총조립 상태 점검과 우주환경 시험을 최종적으로 마치고 탑재 준비가 완료된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돌아봤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자리에서 김정은 군사정찰위성 보유의 전략적 성격을 강조하면서 "미제와 남조선 괴뢰 악당들의 반공화국 대결 책동이 발악적으로 가증될수록 이를 철저히 억제하고 국가를 수호하기 위한 우리의 주권과 정당방위권이 더욱 당당히 더욱 공세적으로 행사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군사정찰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하는 것은 조성된 국가의 안전 환경으로부터 출발한 절박한 요구"라며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의 최우선적인 국방력 강화 정책의 정확한 실천 과정인 동시에 나라의 우주 군사 및 과학기술 개발에서 뚜렷한 진일보로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주연구분야에서 계속해 달성해야 할 전략적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천명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김정은의 공개 활동은 지난달 18일 국가우주개발국을 방문해 정찰위성 제작 완성을 선언한 지 28일 만이다.

딸 김주애는 지난달 우주개발국에 이어 이번 위성발사준비위 방문에도 김정은과 동행했다.

이번 보도는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이틀 앞두고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G7에 초청받아 미·일 정상과 회담하고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뉴스 / 백승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