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평가하며 뒤통수 '탁'…시의원 행태 파문

민주당, 윤리위 회부 거부…반발 국힘에 의원 징계 '맞불'
결국 민주당·국힘 시의원 각각 1명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한 시의원의 ‘공무원 뒤통수 사건’에서 촉발된 경기 구리시의회의 갈등이 당사자를 넘어 정당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18일 구리시의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A시의원은 지난달 24일 제주도에서 진행된 시민단체 워크숍 저녁 자리에서 회원들과 술을 마신 뒤 버스에 올라 행사에 동행한 공무원의 뒤통수를 한 차례 쳤다.

당시 술에 취해 있던 A의원은 차량에서 남성 공무원 2명의 외모를 평가하며 이들 중 한명에게 "조강지처한테 잘해“라며 머리 뒷부분을 친 것으로 알려졌다.

A의원의 행동이 논란이 되면서 이달 초 대면사과와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구리시공무원노동조합 차원의 사과 촉구 성명이 나왔고, A의원도 같은 날 공개사과문을 냈지만 상황은 진정되지 않았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전반기 의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권봉수 의원이 지난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밝히자 공개 시위를 벌이며 A의원의 윤리특별위원회 회부를 요구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3명이 지난 2월 한 보육예산 관련 기사를 다수의 인원이 있는 단톡방에 게시했다가 기사를 확인한 관계자에게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한 국민의힘 소속 B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결국 지난 12일 A의원과 B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지만, 이번 상황이 종료되려면 앞으로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두 의원의 윤리특별위원회 회부가 결정된 만큼 구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60일 이내에 이번 사건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

그러나 윤리특별위원회 개최에 앞서 민간자문역으로 열도록 돼 있는 윤리자문위원회가 구성돼 있지 않아 자문위 구성과 회의 개최에만 적어도 1~2주가 필요한 상태다.

또 문제가 된 의원 2명이 모두 윤리특별위원회 역할을 하는 운영위원회 소속이어서 심사 방식을 결정하는 과정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리시의회 운영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해 총 6명으로, 이들 2명을 제외할 경우 남는 의원도 4명도 국민의힘 소속 2명, 더불어민주당 소속 2명이다.

권봉수 구리시의회 의장은 ”6월에 정례회가 있지만 윤리특별위원회 진행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심사 결과는 정례회 폐회 후 임시회를 따로 열어 처리해야 할 것 같다“며 ”역대 구리시의회에서 일어나지 않았던 일들이라 의장으로서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이병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