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돈봉투 의혹' 윤관석 의원 다음주 초반 소환 유력

민주당 의원들에 6000만원 살포 의혹
이성만 이어 두 번째 현역 의원 조사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르면 다음 주 초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현역 의원 중에서는 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이어 두 번째 출석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최근 윤 의원 측과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이다.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가 예정된 만큼 다음 주 초반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 의원 측은 비공개 출석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 당선을 위해 돈 봉투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윤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마련을 지시하고 현역 의원들에게 6000만원을 직접 교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12일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윤 의원은 당대표 경선 직전인 2021년 4월24일 강래구 전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게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국회의원들에게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지시·권유했다.

이에 강 전 감사가 3000만원을 마련해 송 전 대표 보좌관을 통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전달했고, 이를 전달받은 윤 의원이 4월28일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0여명에게 300만원씩 총 3000만원을 교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 의원은 또 4월28일 이 전 부총장, 강 전 감사에게 국회의원들에게 추가로 나눠줄 현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해 같은 날 저녁 민주당 소속 의원 10명에게 총 3000만원을 재차 전달한 것으로 영장에 적시됐다.

현역 의원 중에서는 윤·이 의원이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캠프 지역본부장 10여명에게 9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는 이 의원은 전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관련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검찰은 현재 현역 의원 등 돈 봉투 수수자를 상당수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의원들에게 직접 돈 봉투를 전달한 것으로 의심되는 윤 의원의 진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수사 협조 정도에 따라 검찰이 윤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의원에게 전달된 6000만원 등 정치자금 8000만원을 조달한 혐의를 받는 강 전 감사는 현재 구속 상태로 조사를 받고 있다.

한편 윤 의원은 지난달 압수수색 직후 입장문을 내고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저는 아무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