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오염수 시찰단에 "검증 없는 '3無 깜깜이'…국회 출석 보고해야"

이재명 "검증 필요한데 尹, 생각 없어 보여"
박광온 "국민 보고해야…국회 출석 적극 검토"
정청래 "한국만 방출 들러리, 공범될 것 같아"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석열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실질적 검증도 없고, 명단도 공개하지 않는 '3無 깜깜이 시찰'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찰단이 국회에 출석해 결과를 국민께 보고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재명 대표는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에 대해 "시료 채취도 없고, 명단도 없고, 언론 검증도 없는 '3무(無) 깜깜이' 시찰"이라고 규정했다.

이 대표는 "오염수인지 처리수인지 핵폐기물인지 알 수 없지만 우리 인체에 유해하고 일본의 오염수 방출이 적절하지 못한 부당한 행위임은 분명하다"며 "국민 생명과 건강을 위해서 철저하고 투명한 오염수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윤석열 정권은 그럴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검증의 핵심인 시료 채취를 처음부터 포기했다. 오히려 '일본의 시료 채취 거부가 타당하다' 이런 입장까지 낸 것으로 보인다"며 "시찰단 명단은 꼭꼭 숨겨놨다. 취재진 동행도 전혀 없었다. 누가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숨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런 식으로 시찰을 진행할 경우 결과를 국민들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일본 언론에서 벌써부터 시찰단 파견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으로 이어질 것이라 얘기한다고 한다"며 "윤석열 정권이 일본이 짜놓은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우려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 건강에 조금이라도 위험성이 있다면 돌다리를 백번이라도 두들겨야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시료 채취도 없고, 시찰단 명단도 없고, 언론 검증도 없는 3무 깜깜이 시찰로 일본 오염수 투기에 병풍 서줘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 심기를 경호할 게 아니라 우리 국민의 안전 지켜내야 한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 원전 오염수 투기를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며 "가장 피해가 클 인접 국가인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또 대한민국 정부로서 당연히 반대해야 한다"고 보탰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안전성을 믿기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시찰단이 검증해 보고하라는 게 국민들의 요구"라며 "국회는 시찰단으로부터 결과를 보고 받아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엄정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과 협의해 국민 대신해 정부에 묻고 시찰단을 국회 출석시키는 방안 적극 검토하겠다"라며 "국민은 국민 앞에 정직하고 투명한 정부를 원한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달린 문제다.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혹시라도 이번 현장시찰이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의 명분을 주는 역할을 한다면 그 과오에 대한 국민적 비난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대통령실의 심리적 정신승리가 대단하다. 이러니 웃기지도 않는 'G8' 운운하는 것이다. G7은 들어봤어도 G8은 또 뭔가. G7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합의는 없었다. 공동성명서도 빠졌다. 한국만 들러리, 공범이 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그렇게 깨끗하고 양질의 물이라면 기시다 총리는 이걸 후쿠시마표 오염생수로 미국에 수출하라. 왜 그렇게 깨끗한 물, 아까운 물을 바다에 버리려 하나"라며 "국민의힘은 일본 자민당의 형제당인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도 좋다는 영국사람을 왜 불러서 선전, 선동, 홍보하나. 윤석열 정권, 정신차려라"라고 꼬집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민간 전문가는 단 한명도 참여하지 않은 정부 시찰단이 시료 채취도 못하고 도쿄전력이 보여주는 현장과 자료에만 의존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과학적 접근을 하고 신뢰할만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겠나"라며 "많은 국민이 우려하듯이 우리 정부가 보낸 시찰단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이용당할 게 불보듯 뻔하다. 그런데도 굳이 시찰단을 보낸 이유는 결국 윤석열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하겠다는 뜻으로 설명된다"고 강조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시찰단이 일본이 제공하는 틀 안에서 묻지마 관광을 떠났다. 얼마 전 국민의힘이 개최한 간담회에서 초청 인사가 후쿠시마 물 1ℓ(리터)를 바로 마실 수 있다고 발언했다"며 "성일종 의원 역시 오염수 해양방류 우려를 과거 사드 괴담이나 광우병 괴담과 비슷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괴담이라면 국민의힘 의원들이 단체로 일본에 가서 오염수 시음행사를 하는 건 어떤가"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물 1ℓ를 원샷하고 오면 저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응원하겠다"고 주장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윤석열 정권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21세기판 신사유람단에 불과하다. 잘 구경하고 오기를 바란다"고 보탰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