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시찰단...여 "비과학적 선동" 야 "3무 깜깜이 시찰"

여야는 22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을 두고 엇갈린 목소리를 내놨다. 여당은 더불어민주당이 비과학적인 선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한 반면 야당은 일본 오염수 투기에 병풍 서주면 안된다고 압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G7 정상회담이 열리는 중에도 장외집회에 참석해 괴담 살포에 나섰다"며 "돈봉투 사태와 코인 게이트로 궁지에 몰렸다고 철 지난 죽창가와 '광우병 시즌2'로 위기를 모면하려 한다면 오히려 더 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G7에 모인 각국 정상이 공동성명을 통해 오염수 방류에 대한 IAEA 검증을 지지한다고 선언했고, 우리 정부는 독자적으로 시찰단을 보낸 상황"이라며 "전세계가 과학적 판단을 근거로 대책을 세우고 있고 우리 정부는 높은 수준에서 이를 점검하고 있는데 오로지 민주당만 비과학적 선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 진심으로 묻고 싶다. '광우병 거짓 선동'으로 온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는데 현재까지 미국산 소고기로 병에 걸린 사람이 있나. '전자파에 튀겨진다' '성주 참외 망한다'며 사드 괴담을 퍼뜨렸는데 전자파 피해는 한 건도 없고 성주 참외는 사드 배치 이후 매년 매출이 늘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에 대해 "시료 채취도 없고, 명단도 없고, 언론 검증도 없는 '3무(無) 깜깜이' 시찰로 일본 오염수 투기에 병풍 서줘서는 절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위해서 철저하고 투명한 오염수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런데 윤석열 정권은 그럴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검증의 핵심인 시료 채취를 처음부터 포기했다. 오히려 '일본의 시료 채취 거부가 타당하다' 이런 입장까지 낸 것으로 보인다"며 "시찰단 명단은 꼭꼭 숨겨놨다. 취재진 동행도 전혀 없었다. 누가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숨기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일본 언론에서 벌써부터 시찰단 파견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으로 이어질 것이라 얘기한다고 한다"며 "윤석열 정권이 일본이 짜놓은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우려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 건강에 조금이라도 위험성이 있다면 돌다리를 백번이라도 두들겨야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일본 심기를 경호할 게 아니라 우리 국민의 안전 지켜내야 한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 원전 오염수 투기를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