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창군 이래 최초 민간기관에 육군미래혁신연구센터 개소

육군-KAIST, 공동발전·혁신성장 상호협력약정서 체결

육군은 국방혁신 4.0과 연계한 육군의 혁신과 첨단과학기술 강군 실현을 위해 22일 KAIST에 육군미래혁신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산·학·연과의 협력을 위해 교육기관과 산업체가 모여있는 텍사스 오스틴대학에 부대를 창설한 미 육군미래사령부의 모델에서 착안한 것이다. 창군 이래 우리 군 조직이 민간 학교·연구기관에 설립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롭게 문을 연 육군미래혁신연구센터는 미래 전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18년 첨단과학기술 전담 연구조직으로 창설됐다. 특히 육군과 첨단 연구기관 사이의 '기술통로'로서 유·무인복합전차, 고속·장거리 기동헬기, 차세대 워리어플랫폼 등 육군이 첨단과학기술군으로 나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기관이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대장)과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 총장이 공동 주관한 행사에는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손재홍 국방기술진흥연구소장,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박영득 한국천문연구원장 등 관계관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현판식 ▲육군참모총장과 KAIST 총장의 기념인사 및 대전광역시장 축사인사 ▲센터 시설 확인 ▲군사과학기술병 격려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두 기관은 공동발전 및 혁신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첨단과학기술을 국방 분야에 적극 활용하기 위한 기술현장 중심의 연구협력과 교육지원 등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이전을 계기로 센터는 기존 2개 과를 5개 기술연구과로 증편하고 전문 연구인력을 충원하는 등 전문성을 제고했다. 특히 KAIST와 KIST 출신의 군사과학기술병을 센터에 편성해 이공계 우수 인재의 경력단절 없는 연구와 육군의 미래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육군 관계자는 "이번 KAIST와의 업무협약, 센터 개소와 같이 현존전력 극대화 및 근미래를 포함한 미래 첨단전력 창출에 지속 노력하겠다"며 "이를 통해 국방혁신 4.0의 추동력을 유지하고 첨단과학기술 강군으로의 변혁을 주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 김재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