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에 성범죄까지…경기도 공직사회 기강해이 '도마 위'

오토바이·아파트 등 뇌물수수 공무원 구속기소
초등학생 여자아이 4명 추행한 사무관 체포

최근 성추행, 뇌물 등 경기도청 공무원의 비위행위가 잇따르면서 공직사회의 기강해이가 도마 위에 올랐다.



23일 경기도청, 수사당국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안양지청은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뇌물수수 등 혐의로 경기도청 기술서기관 A씨를 구속기소했다.

민간임대주택 팀장이던 A씨는 2019년 6월 민간임대주택사업을 진행 중이던 시행업체 회장 B씨 등으로부터 사업 인허가 청탁을 받고, 시가 4640만원 상당의 대용량 배기량의 초고가 오토바이 할리 데이비드슨 1대를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 2021년 4월 시행업체가 보유하고 있던 민간임대아파트를 임대분양가 4억800만원 상당에 차명으로 분양받은 혐의도 받는다.

지난 17일에는 초등학생 여자아이를 추행한 도청 사무관 B씨가 체포됐다. B씨는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 주변에서 등교 중이던 초등학생 4명을 추행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곧바로 B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은 "구속 사유가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며 기각했다.

또 지난해에는 비서실 별정직 공무원이 청사 내 여자화장실에서 불법촬영을 시도하다 적발됐으며, 사업소 소속 7급 공무원이 해외에서 마약 운반 혐의로 체포돼 구금된 사건도 있었다. 최근 도청 소속 9급 공무원의 스토킹 사건도 입방아에 오른 바 있다.

이처럼 물의가 잇따르자 도청 안팎에서는 공직사회 기강 해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도의회 국민의힘에서는 지난 19일 논평을 내고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잇따른 공직자 비위 발생 속 이상 신호를 보이는 도청 내부 단속부터 철저하게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무엇보다 신뢰의 상징이 되어야 할 도청의 공직기강이 땅에 떨어진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제대로 된 공직기강 확립 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경기지역 여성단체로 구성된 경기여성네트워크에서도 이날 논평을 통해 "지금 당장 공무원 조직 내 성평등의식에 관한 실태점검과 성인지교육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경기도 공무원의 불법촬영시도, 스토킹 행위 등에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고 우왕좌왕 하는 사이에 연이어 발생한 초등학생 추행사건은 공무원조직 기강해이의 끝판을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경기도는 타 광역시·도에 비해 일관된 성평등정책을 추진하고, 민선8기 들어서며 성평등사회실현을 위한 목표를 분명하게 세우고 있다. 이런 목표실현을 위해 공무원 조직부터 현안을 대하는 태도를 보여 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해 12월 성범죄와 금품·향응 수수, 갑질 등 공직자의 사회적 신뢰를 저해하는 비위행위를 엄단하기 위해 '공직자 공직기강 확립 추진계획'을 수립, 도와 소속 공공기관에 배포했다.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조치로, 비위공직자 즉시 직위해제, 승진 제한 등 인사조치를 시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본부장 / 이병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