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올해 물김 위판액 4442억원…전년 대비 9% 증가

생산량 4만t 감소 불구 수출 호조로 어가 소득 늘어

올해 전남지역 물김 생산량이 작황부진으로 소폭 줄었지만 수출호조로 소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는 2023년산 물김 생산량은 39만t에 위판액은 4442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생산량은 4만t(10%) 줄어든 반면 위판액은 360억원(9%)이 늘어난 규모다.

위판액이 증가한 주원인은 일본·중국 등 김 양식 작황 부진으로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K-푸드 열풍으로 우리나라 김 수출이 증가해서다.

또 고품질 김 생산을 위한 김 육상채묘 시설과 냉동망 보관시설, 우량 김 종자 보급사업 등을 추진한 것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작황부진은 김 생산 초기 영양염류 부족과 황백화 발생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재고 소진과 수출 증가 등으로 물김 가격이 높게 형성돼 김 양식어가는 지난해보다 평균 9% 증가한 1억53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올해 적정량의 물김 생산이 이뤄져 양식 어업인이 제값을 받고 판매할 수 있었다"며 "고품질 김 생산을 위해 양식어장 정비 등 양식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도 해양수산국은 현재 서울대 연구진에 용역 발주를 통해 효과 좋은 신규 활성처리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조만간 시제품이 출시되면 김 양식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은 전국 물김 생산량의 80% 이상을 생산하는 최대 산지다. 김 양식 규모는 2901가구 5만9081㏊다.

생산된 물김은 지역 마른김 가공업체에서 1차 가공 후 바로 수출하거나 조미김·스낵김 등 2차 가공을 거쳐 전 세계 114개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도.완도 / 김일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