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문화관, 우주항공·로켓발사체 수학 활용 강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철웅 박사·이주희 박사 초청
울산교육청 수학문화관은 18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우주를 보다! 수학을 찾다!’를 주제로 수학 대중화 강연을 열었다.
이날 강연에는 지역 중·고등학생과 교직원 1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수학 대중화 강연’은 수학이라는 학문이 우리 일상과 어떻게 연결되며, 깊이 있는 수학적 사고를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 지 전문가를 초빙해 운영되는 특강이다.
이날 특강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형발사체 책임연구원인 김철웅 박사와 위성 우주 탐사체계 분야 책임연구원인 이주희 박사가 우주항공과 로켓발사체 분야에서 수학의 활용 등을 놓고 강연했다.
학생들은 로켓 개발, 발사, 우주탐사 과정에서 ‘수학’이라는 학문이 어떻게 활용되고, 수학적 상상력이 항공 우주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을 배우며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강연을 들은 한 학생은 “항공 우주 분야에서 수학의 활용도와 중요성이 생각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깜짝 놀랐다. 우주여행을 하더라도 수학적 지식이 풍부하면 더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앞으로 수학 수업 시간에 좀 더 집중해서 공부해야겠다”고 말했다.
강동중 권은진 교사는 “많은 학생이 한자리에 모여 우주항공 분야와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풀어가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경남본부장 / 최갑룡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