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에 아파트 5천 가구 건립" 나주시민 대상 첫 공청회

'나주시의회 부영CC 특위' 차원서 8일 시민공청회 개최
오미크론 변이 확산…부영주택 관계자 참석 여부 불투명
지난해 9월 설명회서 제기된 요구안 부영측 수용 여부 관심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캠퍼스 신축 부지로 제공하고 남은 나주혁신도시 내 부영골프장(CC) 잔여지에 아파트 신축을 위해 추진 중인 도시계획 변경과 관련해 시민 의견을 듣는 공청회가 처음 열린다.

앞서 부영그룹은 지난 2020년 6월 영업 중이던 골프장 부지(75만3586㎡)의 53%에 해당하는 40만㎡를 한전공대 캠퍼스 부지로 기부하고 남은 부지에 아파트 5328가구를 신축하기 위해 관련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기존 골프장 체육시설 부지를 아파트 신축이 가능한 '제3종 주거지구'로 변경할 경우 막대한 추가 개발이익을 얻는 만큼 지역사회 공헌을 확대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공공성 강화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있다.



7일 나주시에 따르면, '나주시의회 부영CC 개발특별위원회' 주최로 '나주 부영CC 잔여부지 개발사업 공익확보를 위한 시민공청회'가 오는 8일 오후 2시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공청회는 시의회(부영CC 특위)에서 나주시가 추진하는 부영CC 용도변경 행정절차 진행과 관련된 공청회와는 별개 차원에서 마련했다.

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공공기여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공청회는 최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감안해 참여 인원을 총 49명으로 제한했다.

이상만(시의원) 특위 위원장을 좌장으로 임은숙 나주시 도시과장, 부영주택 관계자, 빛가람상생공동협의체 대표, 부영골프장대책시민협의회 대표 등이 패널로 참여한다.

부영CC 특위는 공청회에 앞서 지난달 24일 서울 부영그룹 본사를 방문해 '공공성 확대' 요구안이 담긴 입장문을 전달하고 이에 상응하는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단체는 이번 공청회에 참석 예정인 부영주택 측 관계자가 어떤 '변경안'을 들고 올지 사뭇 기대하는 분위기이지만 나주지역 오미크론 확산 때문에 참석 여부가 불투명해 자칫 반쪽 공청회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골프장 잔여지를 아파트 부지로 용도 변경하기 위해 부영주택이 나주시에 제출한 '도시계획 변경안 신청건'과 관련된 쟁점은 크게 3가지로 압축된다.


가장 먼저 면적대비 아파트 가구수와 층고가 타 건설사 브랜드보다 많고 높아 형평성에 위배되며, 현재 신청안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특혜시비를 낳게 된다는 점이다.

나주시는 특혜시비 차단을 위해 기존 타 건설사 브랜드에 적용한 '혁신도시 기준의 용적율과 층수'를 기준으로 아파트 가구수를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기준을 적용할 경우 5000여 가구에서 4000여 가구로 축소될 전망이다.

다음 쟁점은 부영주택이 5000가구가 넘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면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지만 각각 제공한다는 점에서 시민들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현재 혁신도시 내 중·고교에서 교실대비 학생수 초과의 과밀현상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부영주택이 중·고교 신축 부지까지 확대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마지막 쟁점은 5만 인구가 거주하는 자족도시로 조성된 나주혁신도시에 계획에 없던 아파트 5000여 가구가 들어설 경우 최소 1만2000여명의 인구가 추가로 유입돼 각종 정주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감이다.

시민들은 부영그룹이 한전공대 부지를 기부한 것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조성원가 측면에서 값이 싼 자연녹지를 공택주택 부지로 용도변경한 후 아파트를 신축해 분양할 경우 기부로 인한 손실보다 더 큰 이익을 얻는다는 점에서 좀 더 통 큰 공공기여를 바라고 있다.

한편 나주시는 지난해 9월 8일 주민설명회를 열고, 이날 수렴된 시민·사회단체의 요구안을 부영 측에 전달했지만 아직까지 회신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나주시는 부영측이 변경안을 보내올 경우 해당 안을 자문단회의에 상정 후 충분한 숙의를 거쳐 시민공청회를 열 예정이다.

충분한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는 1회에 그치지 않고 복수로 개최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대장동 개발 사업이 특혜로 비화돼 3월 대통령선거 쟁점이 되고 있고, 6월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지방선거 이후에나 '부영CC 개발계획 변경안'이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남광주 / 조경수 사회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