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대위 "최정우 퇴출 본격 투쟁"

"공인으로써 사회적·도의적 책임의식 있는지 의문"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강창호. 범대위)는 25일 오전 성명서를 통해 "국민기업 포스코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회장 퇴출을 위한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서울·포항에서의 대규모 집회와 ‘국민기업 포스코’ 정체성 홍보용 책 발간 등을 통해 최정우 회장 퇴출 운동을 본격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범대위는 “포스코는 국민기업인 관계로 최정우 회장은 곧 공인이며, 그 언행은 신중하여야 함에도 최근 일련의 사태를 지켜보면 최 회장이 과연 공인으로써 사회적· 도의적 책임의식을 갖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그의 후안무치한 행태를 널리 알리고, 그 책임을 추궁하기 위한 범대위의 결의를 이 같이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2월 포항시와 약속한 합의서에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와 포항 중심 운영체계 구축’이라고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 회장은 포항시와 부지 선정 협의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7월 중순에도 경기도 모처의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부동산중개업자들을 활용하며 포항시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범대위는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최정우, 전중선 등 현 포스코 경영진의 역사부정과 배반에서 야기된 지역사회와의 극심한 갈등과 대립에 대해 반드시 도의적,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는데 그 잘못은 일곱 가지”라고 역설했다.

범대위는 "▲대일청구권자금의 민족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훼손 ▲박정희 대통령과 박태준 회장의 정신적 유산에 대한 배반 ▲위대한 국민 자산인 포스코의 전통에 대한 모욕 ▲창업세대의 애국적 헌신과 공로에 대한 배덕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국가적 절박성에 대한 거역 ▲포항시민의 54년 협력과 자긍심에 대한 우롱 ▲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 선전으로 포항시민 기망 등 일곱 가지"라고 지적했다.

강창호 범대위원장은 "향우 최정우 회장 퇴출을 위해 ▲1인 시위 및 대규모 상경 투쟁 전개 ▲대규모 포항시민 보고 및 결의대회 개최 ▲포항시에 상생협력 TF 회의 파기 또는 중단 선언 권고 ▲'포스코는 국민기업이다' 이란 책 발간을 통한 포스코 정체성 홍보 ▲ 포항시민 41만명 연대 서명한 탄원서 대통령실 공식 접수 ▲효율적인 투쟁을 위한 범대위 조직 보완 및 개편 등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경북본부장 / 김헌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