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연구원 강하게 키워야, 청사 부지 무상제공 약속 유효"

나주시, 16일 광주서 연구원 분리 공청회 앞두고 분리론 경계
윤병태 나주시장 "시·도 현안 과제 산적, 분리론 반대 입장 쐐기"
박재영 전 광주전남연구원장 "통합 청사 신축 못한 것 두고두고 후회"

광주전남연구원이 통합 8년 만에 다시 분리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는 가운데 연구원이 소재한 혁신도시 관할 지자체인 나주시가 분리 여부를 묻는 공청회를 앞두고 8일 "광주전남연구원 청사 부지 무상제공 약속은 유효하다"며 분리 반대 입장에 쐐기를 박고 나섰다.



해당 공청회는 오는 16일 광주시의회 예결위원회 회의실에서 시의원, 전문가, 시민단체관계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 절차는 연구원 분리를 위해 해산할 경우 시·도가 조례안 개정안 제출에 앞서 의견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연구원 설립·운영 조례에 따라 이뤄진다.

연구원 분리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나주시는 인위적 분리보다는 기능과 역할 강화 방안을 먼저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나주시는 지난 2015년 당시 혁신도시 내 클러스터 13번 용지(5200㎡)를 통합연구원 신청사 부지로 무상 제공키로 약속했었다.


해당 용지는 나주시 시유지로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원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유재산의 무상대부 또는 무상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언제든지 제공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주시는 연구원의 통합과 분리가 자치단체장에 따라 반복되는 소모적인 고리를 끊기 위해선 통합신청사 마련이 급선무라는 주장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광주전남연구원은 2015년 당시 양 시·도가 우여곡절 끝에 이뤄낸 합의 정신의 결과물이자 혁신도시 성과공유 등 미래 상생발전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한 상징적 기관"이라며 "양 시·도가 협력해야 할 현안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분리 명문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또 "타 시·도 연구원과 비교해 출연금, 연구 인력이 충분치 않은 광주전남연구원이 분리될 경우 정책연구보다는 단순 용역기관으로 전락하거나 조직의 자생력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며 "연구원 통합신청사 마련을 통해 광주전남의 강력한 씽크탱크로 더 크고 강하게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4일 임기가 만료된 박재영 전 광주전남연구원장도 기자간담회 작별인사를 통해 "원장 재임시절 통합 청사를 신축하지 못한 것이 두고두고 후회로 남는다"고 말했었다.

당시 박재영 원장은 "광주전남연구원이 분리될 경우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작은 연구원 2곳으로 남게 되고 출연금은 각각 35억원으로 축소된다"며 사실상 분리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었다.

광주전남연구원은 1991년 시·도 분리 이전에는 전남발전연구원으로 출범했다가 1995년 광주시가 출연을 통해 광주전남발전연구원으로 통합했다.

이후 2007년 들어서 광주와 전남발전연구원으로 각각 분리됐다가 2015년 민선6기 당시 이낙연 전남지사와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광주·전남 상생을 기치로 '광주전남연구원'으로 다시 통합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남광주 / 조경수 사회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