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조원대 진해신항 개발에 경남도정이 안 보여"

박춘덕 도의원, 도정질문 통해 지적…지역민들 고통 주장
국가관리무역항으로의 전환, 경남항만공사 설립 등 촉구

박춘덕 도의원, 도정질문 통해 지적…지역민들 고통 주장
국가관리무역항으로의 전환, 경남항만공사 박춘덕 도의원, 도정질문 통해 지적…지역민들 고통 주장
국가관리무역항으로의 전환, 경남항만경남도의회에서 총사업비 12조 원이 투입되는 경남 최대의 국책사업인 진해신항(부산항 제2신항)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경남도정은 보이지 않고, 지역 주민들의 소외는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진해신항(부산항 제2신항)은 오는 2040년 완공되면 전체 처리물동량 4200만 TEU을 초과해 명실상부한 세계 3위권의 거대 항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춘덕(창원15, 국민의힘) 도의원은 7일 오후 경남도의회 제405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부산항 제1신항 개발 당시 진해지역의 핵심 동력인 어업경제의 근간이 무너지면서 주민들의 피해가 막대했다"면서 "부산항 제2신항인 진해신항 개발 사업이 시작된 지금까지도 보상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하루아침에 생계 터전을 잃은 주민들의 고통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또, "특례시 권한 확대의 첫 사례로 지난 4월 진해항 관리권이 창원특례시로 이양됨에 따라 항만시설사용료를 항만관리청 세입으로 변경해야 하며, 해양수산부의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창원시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지방관리무역항인 진해항을 진해신항과 연계 개발할 수 있도록 국가관리무역항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신항 건설의 핵심은 물류터미널 건립 등 배후단지 개발과 더불어 인근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이다"면거 "해마다 침수피해를 보고 있는 진해 용원지역에 해수관문을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그리고 북컨테이너 물류단지 건립 계획이 변경되어 주거시설로 조성된 이유를 따져 묻고, 배후물류단지가 없어 컨테이너 무단 주정차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LNG벙커링 터미널·고압가스저장소 등 지속적인 민원 대상 시설들이 주민 동의없이 이전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남 주도적인 항만개발을 실현하기 위한 경남항만공사 설립, 진해신항 준공에 따른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서 경남도립대학 항만물류학과 진해 캠퍼스 신설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물류중심의 항만기능을 재조정하며 대대적인 항만재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부산항 북항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진해신항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사명감을 갖고, 진해신항의 지원시설 및 항만친수시설이 조속히 지정될 수 있도록 도의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경남 땅에서 이뤄지는 국책사업인 만큼 경남지역 공기업이 적극적으로 배후단지 개발 등의 사업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정비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완수 도지사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진해신항 조성을 통해 우리 도가 항만·물류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추진하겠다"면서 "신항만 및 신공항 배후단지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중첩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관계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공사 설립 등 촉구등 촉구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경남본부장 / 최갑룡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