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제주 항일운동 교육자료집 발간

도내 누적 확진자 4659명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최근 제주 항일운동 역사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자료집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제주 항일운동 교육자료집은 흩어져 있거나, 중·고교생들이 이해하기 다소 어려웠던 제주인의 항일운동 기록을 한 번에 톺아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먼저 개관에서는 제주 항일운동의 큰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제주인의 항일운동을 제주 법정사 항일운동, 조천 만세운동, 제주 해녀 항일운동, 항일 의병운동, 다양한 항일운동의 전개, 도외 제주인의 항일운동으로 나누어 읽기 자료와 학생탐구 활동자료 중심으로 제주 항일운동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다.

이를 교수와 학습활동에 활용,역사를 재조명하고 학생들에게 제주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역사의식을 심어줄 계획이다.

교육자료집 책자는 지난 12월 각급 학교로 배부, 도교육청 제주이해교육 홈페이지에도 올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 이 자료집을 적극 활용, 제주인의 항일운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애국선열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학생들도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며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교육과정 연계 지역 역사교육 지원을 통해 학생 주도의 역사탐구 활동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 취재부장 / 윤동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