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공정·안전 선거에 총력…품격있는 통합선거 기대"

"투표권자 안전 가장 중요…안심 투표토록 꼼꼼히 준비"
"불법 선거개입 엄정 대응…여론조작 범죄 철저 단속"

김부겸 국무총리는 여야 대선 후보의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인 15일 "선거가 공정하고 안전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공명선거 관계장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정부와 모든 공직자들은 중심을 잡고, 더 공정하게 흐트러지지 않는 모습으로 국정과 선거관리에 임하도록 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치러지는 두 번의 선거가 국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우리 공동체를 위해 서로 상생하려는 노력을 보여주는 품격 있는 통합의 선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이번 선거는 오미크론의 급격한 확산 상황에서 치러지는 선거"라며 "국민들의 참정권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투표권자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개정된 선거법에 따라 확진자, 격리 대상자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겠다"며 "선관위와 협의해 이 분들의 투표시간과 동선을 철저히 분리하고, 방역을 위한 별도의 절차를 마련해 다른 투표권자들도 안심하고 투표하실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정부는 법정선거사무가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시설, 인력 등 가용 자원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자치단체와 협력해 담당인력 교육과 기반 시설 점검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처, 행안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공무원과 군의 정치적 중립을 독려하며, 검찰, 경찰의 협력 하에 불법적인 선거 개입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가짜뉴스 등 여론조작 범죄를 철저히 단속하고 엄단하겠다"며 "문체부 등 관계부처를 통해 선거 관련 정보도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김우호 인사혁신처장, 김창룡 경찰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도 참석 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