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오늘 거취 표명...지방선거 불출마할듯

학교 자가검사키트 무상지원 방안 발표 예정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자신의 경기도지사 출마설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힌다.

교육부에 따르면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9시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 새 학기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한 뒤 거취 관련 입장을 표명한다.



최근까지도 유 부총리는 오는 6월1일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 여부를 고심해 왔다. 제19·20대 국회의원 선거에 당선된 재선 의원 출신인 그는 2020년 오랜 고심 끝에 21대 총선에 불출마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수능 생명과학Ⅱ 출제오류 사태, 이어진 방역패스 논란 등이 맞물리면서 유 부총리 입장에서는 사퇴가 쉽지 않았을 수 있다. 올해 3월 새 학기를 앞두고는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변수가 됐다.

유 부총리가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려면 법정 시한인 다음달 3일까지 사퇴를 결정해야 한다. 이 또한 새 학기 등교 첫날(3월2일)과 맞물려 있다.

정치권에서는 유 부총리가 최근 새 학기 등교를 앞두고 교육 수장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출마 뜻을 접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앞서 7일에도 유 부총리는 '1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 발표 당시 "지금 현재 교육부 장관으로서 아이들의 새 학기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최대한 제대로 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집중할 때"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오는 24일까지 자리를 지킬 경우 헌정 사상 역대 최장수 교육부 장관 기록을 세운다. 종전 최장수 장관은 1980년 5월부터 1983년 10월까지 재임한 이규호 전 문교부 장관이다.

한편 유 부총리는 이날 거취 표명에 앞서 새 학기 학교 선제검사 방안을 발표한다.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RAT) 키트 무상 제공 계획이 담길 전망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